반응형


고혈압 초기증상 고혈압 원인은?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초기관리가 중요한 고혈압 초기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최근 고혈압 환자가 20-30대를 중심으로 늘어 나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처럼 중,장년층에게서 나타나나는 질환이 아닙니다.

혈압 수치가 높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혈압을 정상수치로 낮춰야 합니다.


고혈압 초기증상


고혈압 자체가 원래 증상으론 알 수 없으며, 증상이 있을 땐 이미 초기 진압이 어려운 상황이 된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간과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나이에 자신이 고혈압임은 물론 고혈압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까지 진단받지 않으려면 청년기에도 자신의 ‘혈압’에 관심을 기울이고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갈 때조차도 증상이 없습니다. 둔한 느낌의 두통이나 어지러움, 코피도 고혈압의 증상은 아닙니다.

고혈압 증상은 일반적으로 쉽게 피로하고 후두부에 두통이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은 없으나 과로와 피로가 겹치면 두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고혈압은 그 자체보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고 때로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의 증상은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나타나므로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이미 병세가 매우 진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혈압은 만성적으로 동맥의 혈압이 올라간 상태를 말합니다. 운동 직후라든지 혈압을 측정해주는 사람이 아주 매력적인 경우 일시적으로 혈압이 오를지언정, 이런 걸 고혈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잡념을 버리고 난 뒤 다시 측정하면 낮아질 수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두 번 연속 혈압이 높다면 그때는 고혈압 진단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교감신경에 의한 신경성요인 및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한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되나 흡연, 남성, 노령화 및 유전에 의해서 유발이 촉진됩니다


부모한쪽이 고혈압이면 자녀의 약 50%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고 부모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70%에서 고혈압이 발생한다는 보고를 볼 때 유전은 고혈압 발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소판 응집을 촉진함으로써 혈압을 상승시키고, 고지혈증은 동맥경화를 유발함으로써 고혈압의 발생에 관여합니다. 이와 같이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요인들은 정말 다양합니다.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유전),흡연,고지혈증,당뇨병,60세 이후 노년층,식사성 요인 ( Na, 지방 및 알코올의 과잉섭취 K, Mg, Ca의 섭취부족),약물요인(경구 피임약, 제산제, 항염제, 식욕억제제) 등입니다.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는 ‘심뇌혈관질환’이며, 고혈압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위험 요인입니다. 혈압이 높으면, 혈관 염증과 손상을 유발하며, 혈관은 온몸에 퍼져있어 전신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혈압이 높으면 심장에 직접적으로 무리가 되어 심장벽이 두꺼워지고 심부전이 생길 수 있으며, 혈관에도 문제를 일으켜 뇌경색, 뇌출혈, 신부전 등 다양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 것은 좋지만 그렇다고 막연한 두려움을 갖을 필요는 없습니다. 고혈압약을 먹기 시작하면 원칙적으로 평생 먹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올바른 생활습관 교정으로 혈압이 조절되는 경우엔 의료진의 판단하에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도 있으므로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 꾸준한 혈압 체크는 필수적이므로 정기 검진은 물론 가정 혈압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정혈압 측정 시 고혈압 기준은 135/85mmHg로 진료실 혈압보다 약 5mmHg 정도 낮으며 아침에는 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아침 식사 전, 고혈압약 복용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 후에 측정하고, 저녁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 후 측정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한번만 측정하지 말고 회당 1~3번 측정 해야 좋습니다. 참고 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