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변비가 너무 심할때 변비 해결방법은?

변비는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매년 60만명 이상이 변비로 병원 치료를 받는 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일상화 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변비는 이미 익숙한 질환이 됐습니다. 불규칙적이고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심리적 스트레스 등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하루에 한 번 화장실에 가지 않는다 해서 무조건 변비라고 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주 3회 이상 대변을 본다면 변비가 아닌 정상 범주로 봅니다.

변비가 너무 심할때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변비는 한국인 10명 중 3명 꼴로 앓고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연령이 증가하면 그 빈도가 증가하는데 남자보다는 여자에서 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가 더부룩하고 소화불량, 복통, 두통 등 다양한 신체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변비 증상이 있을 때에는 방치하기보다는 해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환자들이 스스로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찾는 방법 중 하나는 변비약 복용입니다. 의약품의 경우 처음에는 배변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해주지만 복용이 잦아지면 내성이 생길 수 있고 부작용의 우려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변비약 복용 시에는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적절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는 신체활동으로 장 운동을 촉진시키거나 음식으로 배변을 유도하는 것이 장 건강을 되찾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주고 건강에도 유익한 섬유질을 다량 포함한 과일, 야채, 통곡류, 해조류 및 김치, 된장 등의 발효음식의 충분한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이 섬유질을 프리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못지 않게 장 건강에 중요합니다. 또한 튀기거나 동물성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 가공식품, 설탕 및 인공감미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장 속에 있는 유익균을 억제하고 장내 환경을 악화시키므로 최소로 섭취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그 외 변비의 흔한 원인으로는 부족한 수분 섭취와 운동 부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장 운동이 촉진될 뿐 아니라 변의 부피도 증가하고 부드러워져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복강 안에 자극을 줌으로써 장운동을 증진시켜 쾌변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주 3~4회 이상 살짝 땀이 나거나 약간 숨이 찰 정도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변의가 생기면 참지 말고 바로 배변하고, 너무 오래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정한 시간에 변을 보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변비가 너무 심할때 변비 해결 방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