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시도때도 없이 나온다면 몸에 이상한 문제가 있는 겁니다. 그렇다고 방귀를 참는다면 병이 될 수 있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려 드릴텐데 대수롭지 않게 생각 하다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방귀 너무많이 나와도 문제고 안 나와도 문제네요



방귀는 장 속에 있는 공기가 항문을 통해 빠져나오는 현상으로 어원은 방기(放氣), 즉 공기를 방출한다는 뜻에서 비롯됐습니다. 우리 몸속 소화기관인 소장과 대장에는 평균 200㎖의 가스가 있는데 방귀는 이중 불필요한 가스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생리현상으로 매우 정상적인 인체 활동 중 하입니다.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 13~25회 정도 가스가 배출됩니다. 하지만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거나 냄새가 고약하면 본인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너무 잦게 나오면 소장의 세균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 안에는 미처 소화시키지 못한 음식 찌꺼기를 분해하는 세균들이 있는 반면, 소장 안에는 이러한 세균이 소량만 있는 게 정상인데, 소장이 세균에 감염돼 세균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진 경우 소장에서부터 음식물 잔해 분해 과정이 시작돼 과도한 가스가 만들어집니다.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진 가스는 잦은 방귀의 원인이 되고, 배를 빵빵하게 하거나 아프게 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항생제와 프로바이오틱스 제제를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생제 중에는 리팍사민 성분으로 만든 약품이 특별한 부작용 없이 장 내 세균을 효과적으로 없애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 내에서 유익한 역할을 하는 균류를 총칭하는 용어로, 락토바실러스·비피더스 등의 유산균이 대표적이다. 프로바이오틱스로 만든 약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약품마다 유산균 종류가 1~12가지로 다양합니다.




우리가 자주 먹게 되는 인스턴트식품이 주로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를 다 시키지 못할만큼 과식하거나 음식을 빨리 섭취할 경우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방귀를 끼는 것이 당연하지만 평소와 다르게 많이 나온다면 장염을 앓고 있거나 과민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으니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