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턱에서 딱딱소리,턱관절 장애 증상

입을 벌릴 때 턱에서 딱딱소리가 납니다. 탁관절 장애를 의심 해봐야 합니다. 입을 벌릴 때,음식을 씹을 때 힘이 든다면...


턱관절장애는 심한 턱 통증을 유발합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또는 음식을 씹을 때, 하품할 때 등 언제든 턱 부위가 아파오는 것입니다. 특히 입을 움직이는 행동을 할 때면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턱이 욱신거리고 쿡쿡 쑤시는 통증을 느낀다며 턱관절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최근 국내에는 인구의 30% 이상이 겪고 있는 흔한 질환으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 및 외상에 의해 턱을 둘러싼 근육과 인대, 디스크 등이 손상되면 입을 잘 벌리지 못하거나 입을 벌릴 때마다 잡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턱뼈와 관련된 얼굴 및 목의 근육 긴장을 일으켜 두통과 목의 통증이 동반되며 손상된 쪽의 턱관절의 운동 제한으로 인해 안면 비대칭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턱관절 장애가 나타난 후 이를 오래 방치할 경우 지속적인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거나 계속되는 통증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그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치과를 방문하여 조기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
입을 벌릴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음식을 씹기 힘들고 뻐근한 경우, 통증이 있어 입을 크게 벌리기 힘든 경우, 얼굴, 머리, 턱 등의 통증이 심할 경우는 턱관절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의 경우 원인과 증상이 다양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증상 초기에 치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견과류나 오징어, 껌 등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피하는 게 좋으며, 턱이 아플 땐 아픈 부위에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턱에서 소리가 난다면 소리가 나는 행동을 피하는 게 좋으며 치아를 악무는 습관은 자제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턱관절 전기 자극 및 레이저 치료기 등이 턱관절 주변 근육의 통증 감소, 염증 완화에 큰 효과가 있으므로 턱관절 장애 시 조기에 치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턱에서 딱딱소리,턱관절 장애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