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혈압약 한 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하나요? 혈압약 끊으려면

제 친구가 고혈압 증상이 와서 혈압약을 먹고 있습니다. 아직 40대 초반인데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비만이라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으며 술,담배 다 끊었다고 하네요..

젊었을 때 몸 관리 잘 해야 하는데 지금 부터라도 열심히 하면 됩니다.

오늘의 주제는 혈압약 한 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되는지,혈압약 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혈압 약은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임의로 약물 복용을 늦추는 환자도 적지 않습니다. 혈압 약 복용은 시작하면 끊을 수 없다는 말, 과연 사실일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평생 먹어야 할 수도 있고 끊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당뇨, 치매 등과 함께 유병률 높은 노인성 질환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한 번 발병할 경우 치료가 쉽지 않고 여러 합병증까지 초래하는 기저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혈압은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합니다.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각각 120 mmHg 미만, 80 mmHg 미만이라면 정상 혈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12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 전단계로 진단합니다. 이때 정확한 측정을 위해 다음 날 재측정하여 결과를 확정 짓습니다.


문제는 최근 들어 고령층 뿐 아니라 30대 젊은층 고혈압 환자가 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국민건강통계 자료에 따른 최근 6년 간 30대 고혈압 유병률이 7.2%에서 2016년 10.3%로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젊은층 고혈압 사례가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고혈압이 고령층에게서 자주 발병하는 것은 혈관의 노화 때문입니다. 나이를 먹으면 머리가 하얘지고 피부에 주름이 나타나듯이 혈관 역시 노화 현상을 겪습니다. 오래된 낡은 수도관에 때가 끼는 것처럼 노후화된 혈관 역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이 쌓여 내부 통로가 좁아집니다. 이러한 증상이 바로 동맥경화인데 동맥경화가 나타나면 혈관이 딱딱해지면서 탄력마저 저하돼 혈관 내 압력 상승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젊은층 고혈압의 주요 원인은 동맥경화 및 고지혈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혈관에 쌓일 정도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을 고지혈증이라고 부릅니다. 즉, 고지혈증으로 인해 동맥경화를 야기하고 나아가 젊은층 고혈압까지 부추기는 것입니다.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이 나타나는 것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도한 음주, 흡연, 불규칙한 생활 패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무직 직장인들의 고혈압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젊은층 고혈압 환자들은 당장 별다른 증상을 겪지 않기 때문에 치료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혈압약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치료 자체를 망설이기도 합니다.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혈압약의 선입견 때문입니다.


상기해야 할 점은 젊은층 고혈압의 경우 약물만으로 치료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약물 복용을 줄이면서 충분한 개선 효과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심장질환 발병률을 낮추기 위해 먼저 혈압약을 복용하여 정상 혈압 수치를 회복해야 합니다. 이어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약물 복용 횟수를 점진적으로 줄이면서 정상 혈압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끊을 수 있습니다.다만 중증 고혈압 환자의 경우 생활습관 개선으로 목표 혈압에 도달하는 것은 무리입니다.생활 습관 개선을 하면서 규칙적으로 자가 혈압을 측정하먄서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 끊으려면

고혈압 개선을 위해서는 영양소 밀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과·오렌지·살구·배·바나나·블루베리 등의 과일, 브로콜리·양파·당근·시금치·양배추·호박·고구마 등의 채소가 바로 그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능한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동물성 지방에는 포화지방산 및 트랜스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동맥경화를 부추기는데 대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카놀라유, 올리브유, 포도씨유, 참기름, 들기름 등의 액상 기름을 섭취합니다. 아울러 정제 곡물 대신 통곡물을 먹습니다. 염분을 줄이고 붉은 고기 대신 흰살 고기를 섭취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고혈압 개선을 위해서는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번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고 식이요법을 지키면 혈압 개선은 물론 복용하는 혈압약의 양도 감소시킬 수 있고 끊을 수 있습니다.

혈압약 복용 할때 및 끊을 때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