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혈압 정상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어느 범위에서 고혈압 혹은 저혈압으로 분류 되나요?

일반적으로 정상 혈압은 120/80(수축기/이완기)mmHg 이하로 고혈압은 140/90mmHg 이상,저혈압은 90/60mmHg 을 말합니다.




혈압이 정상수치에 속하지 않을 때 고혈압 혹은 저혈압이라고 부릅니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입니다.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00mmHg이하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60mmHg이하일 때입니다.


고혈압은 심장질환, 뇌졸중, 신부전 등의 원인으로 꼽히며, 저혈압 역시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률을 높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우리나라 국민의 30%가 겪을 정도로 흔한, 이른바 국민질환입니다. 보통 고혈압은 50,60대의 노인에게서 많이 발견되었지만 최근에는 30·40대의 젊은층들이 고혈압 발생에 영향을 주는 나트륨 과다 섭취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에 쉽게 놓이게 되면서 젊은 사람도 고혈압을 안심할 수 없게 됐습니다. 하지만 젊은 층의 경우 고혈압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평소 관리를 방심합니다.



자신들이 고혈압인지 잘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는 우선 고혈압이 별다른 증상이 없는 데다 고혈압이어도 별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고혈압에서 합병증으로 이어지거나 2차성 고혈압이 나타나 갑상선기능저하증, 신경질환 등을 야기할 수 있고 동맥경화,뇌졸중 같은 심뇌혈관질환으로 이어져 목숨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방심하거나 방치해선 안됩니다.

따라서, 고혈압 가족력이 있고 흡연, 비만, 고지혈증 등의 고혈압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들은 질병을 더욱 각별히 관리해야 합니다.



높은 혈압은 심장에 부담을 주고 이를 견디기 위해 심장 벽이 두꺼워지고 커져 심부전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혈압으로 혈관이 손상되면 동맥경화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국내의 3대 사망 원인인 암ㆍ심장ㆍ뇌혈관 질환 가운데 두 가지가 고혈압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고 세계보건기구(WHO)가 꼽은 전 세계 사망 위험 요인 1위인 이유입니다.




고혈압 치료의 최우선 목표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혈압을 감소시켜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을 방지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치료시 목표 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 혈압은 90mmHg 이하로 유지시켜야 하나 가능하면낮게 유지하는 것이 합병증 방지에 도움이 된다. 특히 당뇨나 신장병이 동반된 고혈압환자는 목표혈압을 더 낮게 130/80mmHg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대부분의 환자가 일차성 고혈압이므로 약물을 먹어서 혈압이 떨어졌더라도 약의 복용을 멈추면 다시 혈압이 올라간다. 따라서 고혈압은 꾸준히 평생 치료를 한다는 생각으로 치료해야 한다.




고혈압의 치료를 크게 나누면 생활습관조절과 약물치료의 두 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중 생활습관을 조절하는 것은 모든 단계의 고혈압 환자에서 필요합니다. 경증의 고혈압 환자에서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이 조절될 수 있고, 약물을 복용할 필요가 있는 고혈압에서도 약물의 종류나 약물의 용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습관 조절이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말합니다. 생활습관의 첫 번째는 금연입니다. 우리나라의 흡연율은 세계 최고이며 최근에는 여성 흡연인구도 매우 늘어나고 있는 추세세인데 흡연은 그 자체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는 작용이 있으며 고혈압 환자가 흡연을 하게 되면 심혈관질환의 합병증의 빈도가 매우 높아지므로 반드시 금연을 해야하합니다.




두 번째는 식이요법입니다. 음식 중 혈압을 증가시키는 성분은 염분(짠맛, 소금)인데 우리나라의 평균 염분섭취량은 1일 15~20g입니다. 이것을 6g정도를 낮추는 것이 혈압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염분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짠 음식을 피한다는 것과는 다릅니다. 짠 음식을 한 젓가락 먹는 것 보다 별로 짜지 않더라도 많은 양을 먹게 되면 1일 소금의 섭취량은 더 많아질 수 있으므로 음식 전체의 간을 모두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번째는 알코올 섭취의 제한입니다. 1일 알코올 허용량은 남자의 경우 1온스의 알코올(소주 2잔, 맥주 600㏄, 포도주 160㏄)이나 여성에게는 체구가 남자보다 작아 하루에 1/2온스 이하의 알코올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위와 같은 생활습관개선 치료는 경증의 고혈압을 완전히 정상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나 160/100㎜g 이상의 고혈압에서는 대부분의 환자에게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약물치료를 해야 할 때 많은 분들이 혈압약의 부작용이나 불편함을 두려워하고 혈압약을 시작하면 계속 먹어야하므로 될 수 있는 대로 약물 치료 시작을 미루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혈압약들은 복용하기 간편하고 부작용도 적은 제제로 개발돼 있습니다. 혈압약 투여시기도 일찍 혈압약 복용을 시작한다고 해서 시간이 지난 후에 더 많은 용량의 혈압약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오히려 고혈압의 가속도가 붙는 현상과 고혈압 합병증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