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z 백신 부작용

한국이 오는 26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이하 AZ) 코로나19(COVID-19)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가운데, 일부 해외에선 의료진들이 AZ 백신 효능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아예 접종을 거부하며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으로 바꿔달라는 요구까지 나옵니다.
고령자에 대한 효능 논란이 부작용 우려 논란으로 확대된 것입니다.

 

블룸버그통신은 17일(현지시간) 독일 보건의료 종사자들이 AZ백신의 부작용을 우려해 이를 기피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독일과 프랑스, 오스트리아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은 임상시험 근거 부족을 이유로 AZ 백신 접종 대상을 65세 미만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선접종대상에 포함된 의료진들에겐 AZ 백신 물량이 몰리게 됐습니다.

그러나 의료진들은 AZ 백신을 거부하고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먼저 AZ를 맞은 일부 의료진이 병가를 내자 우려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독일 매체 프랑크프루터알게마이네차이퉁(FAZ)에 따르면 지난 16일 하이거 숄츠 니더작센주 보건국장은 한 병원에서 AZ 백신을 접종받은 의료진 중 절반이 병가를 냈다고 전했습니다. 한 양로원에선 AZ를 2회 모두 접종받은 고령자 5명이 잇따라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독일에선 AZ 백신이 접종 초기 물량의 10분의 1도 소진되지 않았습니다.

이웃나라 프랑스도 사정은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프랑스 남서부 페리괴(Perigueux)에 있는 한 병원에서는 AZ 백신을 접종받은 의료진 50~70%가 부작용을 보고했습니다. 게다가 이 부작용 중 일부는 "심각한 부작용"이어서 해당 병원은 보건당국에 "AZ 백신을 모더나 혹은 화이자 백신으로 교체해달라"고 공식 요구했습니다.

백신 공급 계약의 대부분을 AZ와 맺은 호주에서도 백신 계획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백신 효능이 못 미더운 AZ로는 '집단 면역'에 도달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스티븐 터너 호주·뉴질랜드 면역학협회 회장은 "낮은 효과의 AZ 백신으로 집단 면역을 형성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아예 AZ 백신 계약을 취소하고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더 많이 사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호주는 자국 제약사 CLS가 AZ 백신을 위탁생산하기로 하면서 전체 백신 계약 대부분을 차지하는 총 5380만회분을 구매한 상황입니다. 구매한 화이자 백신은 2000만회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AZ를 둘러싼 논란은 현재진행형입니다. 특히 고령층을 둘러싼 효능 논란 문제로 프랑스와 독일, 스웨덴,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 최소 10개국의 유럽 국가들이 AZ 백신의 고령층 사용을 제한했습니다. 유럽연합 회원국이 아닌 스위스는 임상자료 부족을 이유로 아예 승인 자체를 막았습니다. AZ 백신의 최종 3상 임상시험 당시 시험 대상자의 90.3%는 65세 미만이었습니다.

다만 부작용 논란과 관련, AZ 대변인은 블룸버그통신에 "임상시험에서 수집된 증거에 맞지 않는 실제 사례는 보지 못했고, 제품과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에 기록된 부작용으로는 두통, 피로, 오한, 발열, 멀미, 근육통이 있습니다.

선진국들의 잇따른 거부 사태에도 한시가 급한 나라들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들여오고 있습니다.

이란은 한국에서 위탁 생산하는 AZ 백신을 포함한 백신 3종을 17일 긴급 사용 승인했습니다. 이란 관영 IRNA에 따르면 이란 식품의약처(FDA)는 이날 인도 제약사 바라트 바이오테크의 코백신(covaxin), 한국의 SK바이오사이언스와 러시아 R-팜이 각각 생산한 AZ 등 3종을 긴급 승인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미국과 영국산 코로나19 백신 수입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란은 당초 미국산 백신 15만회를 도입하려했으나 하메네이의 발표에 따라 해당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news.mt.co.kr/mtview.php?no=2021021911223159759&outlink=1&ref=https%3A%2F%2Fsearch.daum.net

 

임상 부족·해외 부작용 보고…뿌리 내린 'AZ백신 불신' - 머니투데이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 디데이(D-day)를 앞두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불신이 확산된다. 65세 이상 고령층 임상자료가 부족한 데다 우리보다 먼저 접종을 ...

news.mt.co.k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