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가 복통을 호소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성인이 복통이 생겼을 땐 심하지 않으면 단순 소화불량으로 생각해 넘기곤 합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복통을 호소할 땐 혹시나 큰 병은 아닐까 걱정부터 앞서는건 사실입니다. 만약 아이가 심하게 괴로움을 느껴 주저앉거나, 몇 주 이상 반복적으로 복통을 호소하거나, 시간이 상당히 지났는데도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아이들의 복통 원인도 단순합니다. 아이가 배앓이 할 때 부모의 대처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학교나 유치원에 가지 못하고, 외출을 못 해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이 늘었습니다. 아이들이 호소하는 만성 복통의 90%는 심리적 문제가 원인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도 복통을 유발하는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집에서 과자나 간식을 자주 먹거나, 끼니를 거르는 등 불규칙한 습관은 아이의 예민한 장을 자극하게 됩니다.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배를 가리지 않고 자는 것도 복통, 변비,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복통을 호소할 땐 우선 자극적이고 차가운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며 3~4시간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차분히 휴식하며 소화되기 쉬운 음식만 소량 먹어야 합니다.

 

아이가 열이 나는 등 급격히 컨디션이 떨어지고, 탈수 증상은 없는지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이 경우 식중독이나 염증일 수 있어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설사가 난다고 무조건 지사제를 먹여서는 안 됩니다. 식중독일 경우 균이 장을 빠져나가지 못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엄마 손은 약손'이라는 말도 있듯, 따뜻한 손으로 배꼽 주위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배탈이 잦다면 매실이나 모과차를 마시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매실은 설사를 그치게 하고 진액 부족으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며 구토와 복통에 도움이 됩니다. 모과는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고,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다만, 시중에 판매하는 매실청은 당 함량이 많아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묽게 타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terms.naver.com/entry.nhn?docId=2104361&cid=63166&categoryId=51022

 

아이가 복통을 호소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복통의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위장염에 걸린 경우 설사를 하면서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급성 충수염인 경우는 배꼽 주위 특히 우하복부부터 시작된 심한 복통이 3시간 이상 지속되면서 아

terms.naver.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