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관지 확장증증상 치료

기관지확장증, 일반적으로 과거 반복적인 호흡기 감염 후의 후유증이나 폐의 면역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발병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의 근육층이 파괴되면 기관지 내경이 확장되면서 염증이 반복적으로 누적되는데, 이곳에 염증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이 서식하게 되면서 영구적인 기관지 확장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기관지확장증은 폐나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기관지의 근육층과 탄력층이 파괴되어 기관지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질환입니다. 기관지확장등이 생기면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기관지에서 기관지 분비물의 배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분비물이 고여 있게 되고 이에 따라 여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증상


연속된 기침과 다량의 점액성 농성 가래가 끓고 체위 변동이나 혹은 육체적 활동이 흔히 기침을 유발합니다. 하기도 감염 즉 폐렴이나 기관지염 등이 반복되거나 지속되며, 치료에도 반응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선천적인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후천적이며 대개 만성 폐감염으로 인하여 유발됩니다. 유전적으로 초래되는 낭종성 섬유증이 전반적인 기관지 확장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국내에는 거의 없으며 그 밖에 기관지 벽이 파괴되어 기관지 확장이 생기는 경우, 기관지 연골의 결여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차적으로 기도 이물, 기관지 폐림프절 종대, 반복적인 세균성 폐렴이나 기관지염, 종양, 폐농양,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 면역 결핍증, 만성적인 흡입을 일으키는 위식도 역류, 선천성 심장병 등이 있습니다. 선천적으로는 기도 상피세포의 섬모 운동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 기관지 확장증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www.youtube.com/watch?v=P0O1r8qmx-4

기관지 확장증 치료

 

후천적인 경우 즉 만성 폐감염에 의한 경우에는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야 하며 가래가 많은 경우 체위 배액법이 효과적이고 급성 악화기에는 전신적인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다. 충분한 내과적 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