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번아웃 뜻

어떠한 활동이 끝난 후 심신이 지친 상태. 과도한 훈련에 의하거나 경기가 원하는 대로 풀리지 않아 쌓인 스트레스를 해결하지 못하여 심리적ㆍ생리적으로 지친 상태를 번아웃이라고 합니다

 

장도연의 대학교 연합 동아리 친구가 ‘번아웃 증후군’을 겪어 제주도에 내려간 소식이 전파를 타면서 번아웃 뜻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장도연은 친구가 운영하는 당근 농장의 일손을 돕기 위해 제주도로 떠났습니다. 장도연의 친구는 “번아웃 때문에 고민이 있었다”며 “번아웃이 왔을 때는 가라앉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전했습니다.

번아웃은 어떠한 활동이 끝난 후 심신이 지친 상태를 말합니다.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으로 현대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찾아오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의사들은 ▲에너지 고갈과 피로감 ▲업무와의 정신적 거리감 ▲업무와 관련된 부정적·냉소적 감정 ▲전문적 능률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일 경우 번아웃증후군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www.youtube.com/watch?v=nPKYS-9rPw0

 

 

 

'번아웃증후군' 증상이 심해질 경우 수면장애는 물론 대인 기피증, 모든 일을 회피해버리는 심리적 증상 등도 동반하게 됩니다.

 

'번아웃증후군'의 극복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좋은 것은 무기력함, 수면장애, 우울감 등이 느껴질 때 정신의학과를 찾아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또한 생활 속 실천사항으로는 평소 운동과 영양식으로 건강을 유지하며, 야외활동 등 활발한 취미를 만들며 일상 속 스트레스를 푸는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