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리통 완화방법 좋은음식

생리통은 월경 기간 중에 자궁 수축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을 말하며, 자궁이나 골반에 특별한 질병 없어도 발생하는 1차(원발성) 생리통과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2차(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리를 하는 여성의 약 50% 정도가 생리통을 경험하지만 이 중 치료를 요할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는 10%에 불과합니다. 1차 생리통은 대개 초경이 있고난 후 1~2년 이내에 나타나는데 이 시점은 무배란 월경이 끝나고 배란성 월경이 확립된 시점입니다. 주로 젊은 여성에게서 나타나며 40대까지 계속될 수 있습니다. 2차 생리통은 초경후 수년이 경과한 후에 생기며, 무배란성 월경에서도 발생합니다. 이 생리통은 골반내에 내재한 질병에 의해 유발되므로 생리 때마다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통증으로 약국에서 사먹는 소염 진통제는 원인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생리통 통증이 가장 심해질 때까지 참았다가 진통제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궁 수축 시 생성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이 분비된 후에는 진통제 약효가 떨어지기 때문에 통증이 나타나기 전에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생리통을 완화하고 싶다면, 우선 혈액 부족 완화에 도움을 주는 미역, 시래기를 식단에 추가하거나 철분제로 철분을 보충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또한 플라스틱, 가공식품, 유제품, 육류 등에 들어 있는 유사 에스트로겐 물질은 에스토겐 과다로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대 선택도 생리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대에 함유된 화학물질은 점막을 통해 에스트로겐 과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유기농 제품 또는 면 생리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에 좋은음식

음식으로 생리통 완화 효과를 바로 보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챙겨 먹으며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생강이 있습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아연이 풍부한 해조류, 견과류, 시금치 등도 좋습니다.

 

생리통 증상

1차 생리통은 주로 생리시작 수시간 전이나 생리시작 직후에 발생하며 경련성 통증이 주로 나타난다. 방광 위쪽에서 진통과 비슷한 양상이 느껴지며 허리와 허벅지까지 통증이 전파될 수있습니다. 심한 경우 오심 및 구토와 함께 설사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결혼을 해서 분만을 경험하고 나면 차성 생리통은 저절로 호전됩니다. 2차 생리통은 통증은 생리시작 1주일 전에 시작되며 생리가 끝나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생리통과 함께 성교통, 배변시 통증, 불규칙 질출혈 등이 있을 때는 자궁선근종의 진단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증상이 있는 나이는 대개 40세 이상으로 생리 양이 과다하거나 생리가 오래 지속되고 생리통이 동반합니다.

 

생리통 원인

1차 생리통은 배란후 황체가 퇴화함에 따라서 자궁내막세포에서의 여러 변화에 의해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이 증가하게 되고, 이물질이 자궁의 근육을 지나치게 수축시켜서 생깁니다. 대부분의 생리통은 1차 생리통에 해당됩니다. 생리통 기간은 1~2일 정도 지속되고 통증의 지속기간이 3일(72시간)을 넘는 경우는 없습니다. 2차 생리통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폴립, 골반염증, 자궁내 피임장치를 했을 경우 등이 있며 그 중에서 젊은여성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원인은 자궁내막증입니다. 또한 골반내 장기에 만성 염증이 있거나 자궁이 심하게 후굴되어 골반 내에 울혈이 생긴 경우에도 2차 생리통이 나타납니다.

 

www.youtube.com/watch?v=LFY6HOcZUZo&feature=emb_logo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