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지럽고 토할것 같은 증상 원인

갑자기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한가지 원인에 의해서만 생기는 증상이 아닙니다. 발병 양상이나 그외의 다른 신체증상 등을 면밀히 검토해서 원인 탐색이 필요합니다.

우선, 귀 이상 때문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고막 안쪽에는 전신의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전정기관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 전정기관의 일부 부속물이 떨어져나오는 이석증이나, 전정기관의 림프액에 이상변화 등으로 메니에르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어지럽고 구토가 날때, 중장년 이상의 고령자이거나, 보행장애나 혀 감각 이상이나 발음이상, 정신 졸도, 사지마비 등의 증상을 함께 갖고 있다면, 이런 경우에는 뇌신경센터를 빨리 찾아야 합니다.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 뇌신경의 문제로 인해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이석증, 메니에르병
2. 중풍-뇌질환
3. 위경련, 식중독
4. 자율신경과민반응(불안신경증 등)

 

어지럽고 토할것 같은 증상 원인

요즘 같은 시기에는 일교차가 커 자율신경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져 신체 밸런스가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어지럼증이 나타나기 쉬운데,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어지럼증은 감기, 빈혈, 스트레스, 과한 업무 등으로도 나타날 수 있지만 뇌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뇌졸중이 발생하기 전 약 10%의 환자들이 갑자기 어지럽고 비틀거리는 증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면 신경과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 장기간 이어지거나 제대로 걸을 수 없을 만큼 균형장애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MRI 등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럼증이 일시적 증상이어도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력, 가족력 등이 있는 경우에는 뇌졸중 발생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만큼 꾸준한 관리와 검사가 필요합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를 해 후유증을 최소화할수록 뇌가 회복될 여지가 크며, 약물과 전정운동치료를 꾸준히 하면 증상이 크게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한편, 어지럼증이 심할 때는 가장 편한 자세로 눕거나 앉고, 눈을 감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 증상이 흔히 동반되므로, 토사물에 의해 기도 흡인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금연, 금주, 저염식을 실시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도 어지럼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