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래기 삶는 방법 효능 알아보기

시래기는 무청을 말린 것입니다. 구입할 때에는 줄기와 잎이 연하고 초록빛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시래기는 고소하면서도 연한 맛이 나며, 주로 국이나 나물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김장 뒤에 나온 무청으로 만들고, 풍부한 영양소로 인한 효능이 많기 때문에 겨울철 보양 재료로 꼽힙니다.

 

시래기 삶는 방법

시래기 삶는 법은 먼저 마른 시래기 5가닥(100g)을 냄비에 넣고 찬물을 충분히 잠길 정도로 넉넉하게 부어 줍니다. 그리고 소금 1/2큰 술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인 후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낮춰 줍니다.
40분 후 불을 끈 뒤 그대로 둔 채 20분 정도 뜸 들입니다. 다 삶은 시래기를 건져 흐르는 물에 4~5회 흔들어서 씻어 주면 됩니다.

 

시래기 효능

시래기에는 겨울철 부족하기 쉬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무청에는 철분이 일일 권장량의 72.5%, 비타민A는 70%, 칼슘은 33.5%가 들어 있는데 건조 과정에서 영양소 함량이 더 늘어납니다.

 

시래기는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시래기는 카로틴과 엽록소, 비타민 B C가 많이 함유돼있고, 식이섬유와 칼슘, 철분도 풍부합니다. 시래기로 만들어지는 무청에는 간암 억제 효능이 있으며, 식이섬유가 배추나 무보다 더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시래기에 많이 함유돼있는 식이섬유는 위와 장에 머물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동맥경화 억제 효과도 있습니다.

 

좋은 시래기는 싱싱한 무에서 나온 것으로, 건조할 때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말린 ‘푸른 빛’이 띄는 것이다. 시래기는 물에 불리거나 데쳐서 헹군 뒤 사용하며, 남은 것은 물기를 짜서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링티 효과 효능 가격 성분  (0) 2020.11.30
우슬 효능 먹는방법  (0) 2020.11.28
녹차 효능과 부작용  (0) 2020.11.24
락티움 부작용 효능 알아보기  (0) 2020.11.22
차가버섯 효능 효과  (0) 2020.11.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