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홍합탕 효능 끓이는법

홍합의 효능에는 간 기능 보호가 있습니다. 음주 후 홍합을 넣어 끓인 국을 먹으면 해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홍합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을 포함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홍합은 11월에서 3월 중순까지 지금이 제철입니다. 홍합탕의 유혹을 떠칠수 없는 구수함의 정체는 바로 글루탐산, 아르기닌 등 홍합에 풍부한 아미노산과 유기산이 어우러져 만들어낸 맛입니다. 이들 성분 모두 피로회복을 돕는 작용을 하는데 특히 홍합은 쓸개즙의 배설을 촉진합니다.

간의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커서 술에 찌든 간의 피로회복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홍합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타우린 성분은 간을 보호해주고 특유의 감칠맛을 내는데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홍합에는 셀레늄과 요오드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혈액의 순환촉진, 피부윤택, 생리활성화 작용을 돕습니다. 특히 홍합에는 프로비타민D가 풍부해서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므로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홍합은 햇볕에 말리면 타우린 함량이 늘어나 영양가가 더 높기 때문에 말린 홍합을 미역국 등에 넣어 먹으면 그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홍합 생것에는 타우린이 100g당 974㎎인데 비해 말린 홍합에는 2100mg이나 들어 있습니다. 홍합에는 조혈작용이 있어 체력보강과 원기회복에 효능이 강하므로 평소 식은 땀을 많이 흘리거나 자주 어지럽고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홍합 고르는법
홍합을 고를 때는 붉은색을 띄고 모양이 좋으며 홍합 수염이 많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며 냄새를 맡았을 때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또 껍질이 매끈하면서 부서진 곳이 없고 윤기가 흐르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가라앉거나 삶아서 껍질이 열리지 않는 홍합은 알이 거의 비었거나 상했거나 죽은 홍합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자연산은 수염이 많고 붉은색을 띄고 모양이 좋습니다.

홍합 보관법 손질법
홍합은 소금물에 헹궈 냉동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면 1-2일 가량 보관이 가능합니다. 홍합은 껍질을 깨끗하게 문질러 씻어 표면의 지저분한 것을 떼어낸 뒤 살을 발라내어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홍합 주변의 가장자리에 자라난 검은 수염을 잘라내고, 수염을 잘라낸 다음에는 내장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내장을 제거할 때에는 칼보다는 조리용 가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홍합탕 끓이는 법
먼저 홍합은 깨끗하게 여러 번 씻고 난 후 홍합의 잔털을 제거합니다. 냄비에 홍합을 넣고 홍합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부은 다음, 편으로 썬 마늘과 청주를 넣고 삶습니다. 홍합이 끓으면서 나오는 거품을 제거한 후 불을 꺼둡니다. 고추를 썰어 넣은후 소금으로 간을 한 후 그릇에 담아 내면 됩니다.

이때 홍합을 포함한 모든 조개류는 너무 오래 끓이면 살의 육즙이 빠져서 질겨지므로 입을 벌리면 불을 끄고 나머지 열로 뜸을 들여 익히는 것이 좋다. 홍합이 끓으면서 나오는 거품을 제거해야 맑은 홍합탕이 된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삼주 담그는 방법 효능  (0) 2020.11.09
순비기나무 효능  (0) 2020.11.08
두충 효능 효과  (0) 2020.11.08
포스파티딜 세린 효능 부작용  (0) 2020.11.07
쿠바 사탕수수 폴리코사놀의 효능  (0) 2020.11.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