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녹용 효능 먹을때 주의점

녹용은 새로 돋은 사슴의 뿔로서, 각질이 형성되지 않아 혈관이 있고 유연한 성질을 띠는 것을 채취하여 건조시킨 것입니다.

부위에 따라 납편·혈편·풍편·골편으로 구분됩니다. 채취 시기는 청명 이후 45~60일 정도가 가장 적당하며 채취 후에는 잘 건조시켜야 합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고 짭니다. 성분은 교질·단백질·인·칼슘·탄산칼슘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녹용은 만성피로를 억제하고 신체의 활력을 돋워주기에, 유명한 공진단도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성 만성 피로감에 도움이 되는 이유가 사향 뿐 아니라 바로 녹용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어린아이가 녹용을 먹으면 발육을 촉진하고 저항력을 증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외에 알려진 녹용의 효과로는 조혈작용, 면역기능 향상, 성장 촉진, 골다공증 예방 등이 있습니다.


녹용 처방도 4~6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할 경우, 축적된 열로 인한 부작용이 생기는 사람도 있으나, 중간에 복약을 중단했다가 다시 복용하면, 대부분 괜찮습니다.

다만, 녹용 효능은 우수한 편이지만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며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녹용을 장기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녹용을 섭취할 때에는 찬 성질을 가진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으며 과한 양을 복용하게 될 경우 설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발열이나 감기가 완전히 치료되지 않은 경우나 평소 원기가 왕성한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