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댕댕이 덩굴 효능 및 특징,약용법

댕댕이덩굴은 해독,이뇨,좐절염,중풍을 취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댕댕이덩굴은 방기과의 나무로 대한민국 전국에 분포하며 햇빛이 잘 드는 산지에서 잘 볼 수 있습니다. 끗비돗초라도 불립니다. 이름이 지어진 유래는 정확하지는 않으나댕댕이라는 머리를 동이는데 쓰는 천이 있는데 댕댕이덩굴은 줄기가 질기고 튼튼하여 공예용으로도 사용되어 댕댕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고 합니다.

 

댕댕이덩굴의 효능

댕댕이덩굴은 뿌리,덩굴줄기, 잎 등을 약용하는데 맛이 쓰고 약성은 따뜻하며 독성은 없습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신경통,소염,해독,이뇨,수종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도한 중풍이나 사지마비,구토와 토사곽란,혈압강하 등에도 사용합니다.줄기와 잎은 청단향이라고 하는데 병의 근원이 되는 열기를 다스립니다.

 

 

댕댕이덩굴의 특징

댕댕이덩굴은 다른 물체나 나무를 감고 올라가는 낙엽활엽 덩굴식물로 줄기는 3m정도 자랍니다. 댕댕이덩굴 뿌리 말린 것을 생약명으로 목방기라 합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모양으로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기도 하며 잎 가장자리에는 거치가 없이 밋밋하고 줄기와 잎에 털이 있습니다.

꽃은 양성화로 5-6월에 황백색으로 잎겨드랑이에 원추꽃차례를 이루어 핍니다. 열매는 핵과로 지름 5-8mm의 공 모양이고 9-10월에 검게 익으며 흰 가루로 덮여 있습니다. 황해도 이남의 들판 혹은 양지 바른 산기릇이나 돌 틈에 자랍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중국,타이완,필리핀 등지에 분포합니다

 

댕댕이 덩굴 약용법

일반적인 약용법 : 물 900ml 에 뿌리 30g을 넣고 반이 될때까지 달여서 1컵씩 매 식후에 복용합니다.

구토 : 위 방법에서 뿌리 양을 두배로 늘립니다. 토사곽란에도 효능이 있으며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 댕댕이덩굴 효능 및 약용법,특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