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로효과 속물효과 스놉효과 뜻

'백로 효과'로도 불리는 '스놉효과'가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백로효과 뜻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값이 비싸고 희소성이 있는 상품에 집착하는 사람의 속물적인 마음에서 붙여진 용어입니다.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구매심리를 뜻합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은 남과 다르다는 생각을 갖는 현상으로, 뭔가 고상한 듯 보이는 백로 같다고 하여 백로효과(白鷺效果), 스놉효과(snob effect)라고도 합니다.

 

백로효과 뜻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고 해서 백로효과라고 하지만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하여 스놉효과 (snob effect)라고도 합니다. 흔히 희귀한 미술품, 고급가구, 의류나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재화에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밴드왜건효과를 주장한 미국의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발표한 이론이지만 밴드왜건 효과와는 상반된 의미를 갖습니다.

 

스놉 효과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황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첫째, 무언가 고급스러운 제품이 시장에 처음 나왔을 때 그 제품을 신속하게 구매하는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그것은 그 순간에는 그 ‘고급’ 제품을 소비하는 ‘영광’을 아무나 누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아무리 열광적으로 ‘찬양’하던 제품이라도 그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어느 수준 이상으로 늘어나서 일반 대중이 아무나 다 사용하는 제품이 돼 버리면 그 제품을 더 이상 구매하지 않는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아무나 다’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영광스럽지도, 고급스럽지도 않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스놉 효과가 아무 제품에서나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놉 효과는 가격이 비쌀수록, 그리고 고급품으로 인식되는 제품 중에서도 그 제품의 소비가 개인적으로 이뤄지는 경우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고급품이라 해도 그 소비가 개인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것, 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형태로 소비가 이뤄지는 제품의 경우에는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오히려 늘어나는 베블런 효과가 발생합니다.

 

정리하면 백로효과는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