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찬물 마시면 이가 시려요 원인은?

시린이 증상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찬물을 마실때,아이스크림을 먹을때 왜 이가 시린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아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바로 시린 느낌입니다. 증상이 있다 없다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보면 어느 순간 찬물을 마시거나 찬바람이 불어도 치아가 시릴 정도로 심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시린이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평소 양치질 습관을 점검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은 치아의 잇몸 쪽에서 치아의 머리 쪽으로 칫솔을 쓸어 내리고, 올리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강하게 힘을 주어서 칫솔을 좌우로 문지르다 보면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치경부가 마모되어 이가 시리게 됩니다. 또, 충치가 진행 된 경우에도 이시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고 심한 경우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잇몸 건강 상태를 확인 해 보아야 합니다. 치열이 삐뚤거나 덧니가 있어 겹쳐 있는 경우나 평소에 칫솔질을 꼼꼼히 하지 않는 경우 플라그가 잘 제거되지 않으면 치석이 쌓여 잇몸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시림과 함께 양치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가능한 빨리 치과를 찾아 스케일링과 함께 적절한 치료로 잇몸 건강을 찾아야 하고 보다 근본적인 치료와 예방을 위해 교정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치아의 이상 마모 여부입니다. 위 아래 치아의 교합이 잘 맞지 않거나 잘 때 이 갈이 습관이 있는 경우 치아의 단단한 표면인 법랑질이 점차 마모되어 무른 조직인 상아질이 노출될 수 있고 이 경우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아질이 노출되고 나면 치아 마모의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지고 충치에도 취약해 지기 때문에 빠른 시린이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이 가는 습관은 지속되면 턱 관절에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습관을 고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이가 시린 증상도 이렇게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치과를 찾을 때는 전문분야에 따른 치과 전문의가 있는지 확인 해 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경부 마모나 충치치료의 경우 치과 보존과 전문의에게 치료 받아 자연 치아를 살리고, 불규칙한 치열로 인해 교정이 필요한 경우는 치과 교정과 전문의의 치료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심한 충치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거나 턱관절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구강외과 전문의에게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전문 진료분야가 협진으로 치료가 진행되는 경우 자연치아유지를 위한 다각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도 환자에게 유리합니다.

찬물 마시면 이가 시려요 원인 알아보았습니다.
치과 검진은 필수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