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헛기침 자주하고 목에 이물감이 있다면

목에 이물감이 있고 계속해서 헛기침이 나온다면 일반 목감기는 아닙니다. 이러한 증상에 콧물까지 계속 나온다면 후비루증후군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원인

목에 이물감 유발하는 후비루증후군,헛기침 자주하고 시하면 입냄새까지 유발합니다. 정밀 검진이 필요합니다.

후비루증후군은 콧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길에 이상이 생겨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며 생기는 질환입니다. 비염, 축농증 등 콧물을 유발하는 비강질환이 주된 원인인데 때로는 코 점막이 마르거나 분비물이 건조해서 비강과의 연결통로를 막아 생기기도하고, 임신이나 호르몬의 변화 등의 요인으로도 생깁니다.




후비루증후군 증상

후비루증후군의 주 증상은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헛기침을 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습관적으로 침을 자주 삼키기도 하고, 심한 경우 구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목에 분비물이 있으면 이를 분해하기 위해 세균이 작용하는데, 이때 열이 발생하면서 악취가 나는 것입니다.



후비루증상이 특히 괴로운 이유는 개인 생활뿐 아니라 단체 생활에서 난처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 집중이 필요한 조용한 사무실, 교실 등에서 생활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목이 답답해 습관적으로 '킁킁'거리거나, 헛기침을 자주하면 눈총을 받기 십상입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과 대화 중 구취로 인해 상대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은 2차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만성 비염, 만성 축농증으로 인해 생기는 목 이물감이 지속되면 편도염, 인후두염으로 발전할 수 있고, 이런 선행 질환이 없더라도 잦은 기침으로 인후두 점막이 손상될 수 있다. 때문에 후비루증후군이 생기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후비루증후군 치료방법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비롯된 후비루증후군을 해결하려면 관련 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염이나 축농증은 만성적인 경우가 많고, 알레르기성인 경우에도 요인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 한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습니다. 또한 코 점막이 마르는 등 신체 기능이 떨어져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단순히 코의 염증과 분비물을 제거하는 것을 넘어, 폐를 비롯한 호흡기관 및 장기 등 몸 속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세포가 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세포의 연료가 되는 혈액을 맑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염이나 축농증 등으로 코안의 염증이나 부종,노폐물이 생겼을 경우 연고나 스프레이,겔 형태의 한약을 이용해 먼저 치료 하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친궁환 같은 기본약재는 체내의 독성 물질을 배출해 몸을 해복하고 혈액을 맑게 하며 폐 기능을 홀성화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를 활용 구취여부나 소화기능 등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후비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로를 피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은 혈액의 영양물질이 되므로 되도록 신선한 자연식품 위주로 섭취하고 인스턴트나 탄산음료 등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헛기침 자주하고 목에 이물감이 있다면 후비루 증후군을 의심 해보시고 진료를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