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이유 알려드림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혈뇨 증상은 일단 비료기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외상,요로감염,요로결석,전립선비대증,방광염 등이 주 원인일 수 있는데 혈뇨가 나온다면 빠른 병원 진료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 치료를 받아햐 합니다.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는 심한 통증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혈뇨의 주 원인중 하나인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통증을 유발하면서 소변에서 피가 나온다면 요로결석일 확률이 높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칼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보이는 요로결석은 주로 여름철에 자주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계절성 질환은 아니므로 사시사철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방식으로 인해 계절을 불문하고 자주 발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수분 섭취량이 감소하고 운동량이 부족해 여름철 못지않게 빈번하게 발생합니다.더불어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송년회 등 모임이 잦아 고기와 찌개류를 과식하고 음주량도 많아져 요로결석의 위험요소도 함께 올라가는 것도 발병요인의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만들어져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경로인 '요로'에돌(결석)이 생겨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소변에 칼슘 및 여러 성분이 뭉쳐서 커지면서 결석이 만들어지는데, 대부분 신장에서 생깁니다. 실제로 요로결석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2% 정도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뇨기과 환자의 25~30%가 요로결석 환자일 정도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주로 활동적인 20~40에서 흔하고 남자와 여자의 유병률은 2:1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가증 흔한 증상입니다. 옆구리를 약간만 두드려도 매우 심한 통증을 느끼는데미세 혈뇨를 동반하는 환자도 많습니다. 하부 요관이나 방광, 요도에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급하게 소변이 마렵거나 자주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이 재발하거나 세균으로 인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는 게 좋습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에 내원하는 응급환자 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을 만큼 통증이 극심합니다. 간헐적 통증으로 인해 방치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신장질환까지 생길 수 있어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여 환자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요로결석 치료법

요로결석 치료는 이미 생성된 결석을 제거하는 것과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결석의 구성 성분, 크기, 위치에 따라 그 치료 방법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결석의 크기가 3mm 이하로 작은 경우는 하루에 2~3ℓ의 수분 섭취와 80%의 약물 치료로 자연 배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상의 크기이거나 심한 통증을 느낄 때, 요로 감염이나 요로가 심하게 막혔을 경우에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요로결석은 30-50%가 5년내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재발 방지를 위해서 치료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이유 중 하나인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잘 참고 하시어 건강관리에 힘 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