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슴이 타는듯한 증상 역류성 식도염?

최근 회식이 많아 술자리가 잦았는데 가슴이 타는듯한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저도 병원진료를 받으러 갔는데 생활습관 부터 개선 하라는 의사의 말을 들었습니다. 음주,과식 등이 주 원인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산의 역류하고 가슴이 타는듯한 통증이 심하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임신 등으로 인한 위 내부 압력증가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꽉 끼는 옷이나 잦은 기침 등으로 복압이 증가하면 더욱 쉽게 발생합니다.가슴쓰림이 가장 전형적인 증상으로, 위산의 자극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지고 아침에 목이 쉬는 증상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출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으로 발전 시 환자의 10% 정도에서는 식도점막이 지속적으로 위산에 자극을 받으면서 세포가 변형될 수 있으며, 이는 식도암이나 위암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의사의 진단에 따라 약물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정확한 진단 및 원인질환 확인을 위해서는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물치료로 상태가 호전되지 않거나 빈번하게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동반된 위장질환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맞춤 진료를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꾸준한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을 개선해야만 역류성 식도염 재발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선, 복압이 높아져 역류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과식과 폭식은 삼가고, 식사 직후 눕거나 웅크리는 자세는 지양해야합니다.음주는 물론 흡연 또한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금연, 금주는 필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부터 바꿔야 합니다.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은 위식도 점막을 자극하므로 삼가는 것이 좋으며 특히, 과식 후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될 때 시원한 커피나 탄산음료를 마시는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일시적인 약물치료와 식습관 개선으로 증상이 개선되면 방심하게 되어 예전의 나쁜 습관으로 돌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의 핵심은 건강한 생활습관에 있습니다.


가슴이 타는듯한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