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알려드림

사람은 살면서 많은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데 첫인상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 첫만남에서 입냄새가 방해를 한다면..상상도 하기 싫습니다.

중요한 자리에 가기전 양치질을 한다던가 구강청결제 등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노력에소 입냄새가 안 사라진다면 다른 원인을 살펴 봐야합니다.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치주질환,편도염,결석,소화기질환 등 병으로 인해 입내새가 나는데 가장 흔한 입냄새의 원인은 치주질환이나 혀에 낀 설태,치과 보철물 주변에 쌓인 음식물 찌거기 때문입니다.

만약 독하게 신 입냄새가 나면 장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과일 냄새 같은 단내가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구취로 고민하고 있다면 구강 이외의 원인에 대해 파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참고 할 수 있게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입냄새로 질병을 알 수 있다니 다소 황당하게도 들릴수 있지만 일본의 고미츠우네키 의학박사는 자신의 저서 ‘입 몸냄새 모두 싹’을 통해 “입 냄새와 몸 냄새로 질병을 파악할 수 있다”며 “입 냄새는 건강의 척도가 되는 바로미터”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듣고 보니 내 입에선 어떤 냄새가 나는지 그 냄새가 어떤 질병과 연관이 있는지 궁금해지는데 그가 말하는 냄새별 의심 질병을 살펴보겠습니다.


1. 달고 신 듯한 썩은 사과 냄새

달고 신 듯한 냄새가 나면 당뇨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도 비슷한 냄새를 풍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암모니아 냄새

암모니아에서나 맡아볼 수 있는 톡 쏘는 입냄새가 난다면 간기능 저하나 요독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썩은 계란 냄새

위장의 질병(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과 관련된 경우 썩은 계란 냄새 같은 독특한 냄새가 납니다. 소화불량이기 때문에 소화되지 못한 음식이 체내에서 발효해 그 냄새 물질이 혈류를 타고 폐로 보내진 후 호흡기나 입을 통해 발산되는 것입니다.


4. 곰팡이 냄새

간기능 저하나 만성간염 등이 있으면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이 있으면 본래 간에서 분해되었어야 할 냄새 물질이 분해되지 않은 채 입냄새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썩은 고기 냄새

입안에서 썩은 고기 냄새가 난다면 구강염, 치주염, 잇몸염증, 치주농루(치조에서 고름이 나오는 병) 등과 같은 질병이나 코, 목 등의 질병(축농증, 비염, 편도선염 등), 호흡기 계통의 질병(폐렴, 기관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입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단순히 양치질을 잘 한다고 해서 쉽게 없어지진 않습니다. 위의 내용 보시고 내 몸에 어디가 이상이 있어서 입냄새가 나는지 의심 해보시고 전문의의 상담 반드시 받으시기 바랍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