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오는 증상

오늘은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오는 증상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을 한다면 동맥경화증일 수 있는데 방치하면 큰일 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은 혈관에 지방이 가라앉아 들어붙어 동맥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는 현상입니다.
주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침착(沈着)하여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고, 혈전이 생기는 등 동맥이 좁아지는 현상인데 일종의 노화현상으로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노인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지질대사이상·호르몬대사이상·유전적 소질·식생활·운동 부족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동맥의 동맥류, 뇌혈관 뇌동맥경화증, 뇌출혈, 심장의 협심증, 신장의 신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등이 동맥경화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일반적으로 여러 원인이 서로 겹쳐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이 발생하면 동맥이 좁아지므로, 혈액이 조직말단까지 충분히 도달하지 않아 조직이 괴사하기도 하며, 운동시 통증, 무감각, 마비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의 관상동맥에서 동맥경화증이 나타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일으키며 뇌혈관과 경동맥에 나타나면 뇌경색으로 이러집니다. 이런 동맥경화증이 급성으로 나타난다면 심할 경우 사망까지 할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심장병은 치료가 조금만 늦어져도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는데 돌연사의 70-80%는 심장질환이 원인으로 나타나고 그 중에서도 협심증,급성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이 원인의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흉골 바로 아래쪽이 심하게 조여 오는 듯한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목,어깨,왼쪽 팔로 뻗치는 통증이나 복부의 불편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와 같은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가셔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오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능한 빨리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고지혈증,흡연,당뇨 등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식사 조절과 운동은 필수이며 음식을 짜게 먹지 않고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육류섭취는 줄이는 대신 현미와 같은 잡곡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도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오는 증상에 좋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동맥경화증은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지만 그것이 악화되어 더 큰 질환으로 진행 되면 돌이킬 수 없는 질병으로 발전한다는 것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오는 증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동맥경화증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