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폐암 초기증상 잔기침 생존율은?

몇년전 친구 아버지가 폐암으로 돌아 가셨습니다. 폐암이 발견됐을 때는 손을 쓸 수 없는 상태인 말기 였다고 합니다.

정말 폐암은 무서운 병인걸 그 때 알았습니다. 그날 이후로 담배도 끊고 열심히 몸 관리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폐암 초기증상 및 생존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며, 폐를 구성하는 조직 자체에서 암세포가 생겨난 원발성() 폐암과, 암세포가 다른 기관에서 생긴 뒤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폐로 옮겨 와서 증식하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폐암은 폐 내부에는 통증을 느낄 수 있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느끼기 어려워 폐암 생존율이 높은 폐암1기와 폐암2기에 발견되는 조기 진단의 경우는 20% 미만에 머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많이들 아시다시피 폐암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입니다. 그 다음은 석면과 같은 직업적 요인,유전적 요인,환경적 요인입니다.

 

폐암 초기증상

폐암의 초기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이 기침이라도 합니다. 폐암 환자의 75%가 잦은 기침을 호소합니다. 그냥 담배때문이라고 생각하다 큰일 납니다.2주이상 기침이 안 멈출 경우 진찰을 받아 보는게 좋습니다.

 

폐암은 증상은 병기와 밀접한 관련을 보입니다. 초기 폐암인 경우에는 대부분 무증상이 많고 증상이 나타날 때쯤이면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폐암 환자의 5~15% 정도는 무증상일 때 폐암으로 진단을 받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증상이 나타난 뒤에야 폐암으로 진단을 받는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 객혈, 흉통(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입니다. 폐암의 진단 당시에, 기침은 폐암 환자의 50~75%에서, 객혈은 25~50%에서, 흉통은 약 20%에서, 호흡곤란은 약 25%에서 나타납니다.

 

숨쉴 때 평소 들어보지 못한 쌕쌕거리는 낯선 숨소리가 들리는 경우, 가슴 통증, 호흡곤란, 산소 부족으로 인한 입술의 청색증(다소 푸른 색깔로 보이는 경우)과 신체 말단 부위가 변형되는 곤봉지(손가락 끝이 뭉툭하게 변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폐암 생존율(수술 5년 후 기준)

폐암1기: 암이 임파선에 퍼져 있지 않은 상태로 암의 위치와 크기가 수술 가능한 범위로 생존율 약 70%
폐암2기: 1기 폐암이 임파선까지 전이된 상태로 수술 및 함암화학요법도 병행하며 생존율 50%
폐암3기: 전이도의 정도에 따라 수술이 가능한 3A, 수술이 어려운 3B로 구분하며 생존율 20~30%
폐암4기: 전체 폐암 환자의 2/3이 해당하며 말기 폐암으로 완치 가능성이 거의 없어 수술을 하지 않고 5년 이상 생존율은 10% 미만

국가암정보센터에 의하면 2018년 국내 주요 5대암 발생률 중 위암, 대장암, 갑상선암에 이어 네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폐암은 국내 암 사망률의 1위를 차지하는 치명적인 암으로 생존율도 28.2%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조기 발견시의 완치율은 80% 이상이기 때문에 흡연자뿐만 아니라 비흡자도 초기 증상을 빨리 알아차리고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