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신장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신장 기능에는 첫째, 대사 산물 및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 둘째로 체내 수분량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좁은 범위 안에서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체 항상성 유지 기능, 셋째로 혈압 유지, 빈혈 교정 및 칼슘과 인 대사에 중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생산하고 활성화시키는 내분비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신장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신장이 안좋으면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신장은 좌우 양쪽에 위치하여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하고, 전해질과 혈압 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소변, 체액, 혈압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 이상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소변의 색깔이나 냄새 변화입니다. 단백뇨, 혈뇨 등은 신장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단백뇨, 혈뇨의 원인이 무조건 신장 기능 이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소변색이 탁하거나 거품이 낀다면 신장 기능 저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소변 배설에 문제가 생기면 수분과 노폐물이 쌓이고, 체액이 산성화 되며, 적혈구 생성 문제로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타민 D 활성화 문제로 뼈 속 칼슘이 배출되며, 이로 인해 피로, 구토증, 식욕부진, 고혈압, 부종, 부정맥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것입니다.

특히 만성 신장질환자, 신장 이상인 경우에는 치료와 관리를 위해 약물치료와 함께 기저질환과 영양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신장 이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해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장을 건강하게 하려면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고 약물 복용에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기능 이상 환자라면 이뇨제등을 삼가고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신장 관련 질병

급성 콩팥 손상(급성 신부전), 만성 콩팥병(만성 신부전), 말기 만성 신부전, 만성 사구체신염, 급속 진행성 사구체신염, 급성 사구체신염, 급성 신장염, 급성 간질성 신염, 만성 간질성 신염, 혈뇨, 단백뇨, 무증상성 요이상, 신증후군, 급성 신우신염, 요세관 결손, 유전성 신질환, 신장 결석, 수신증, 신성 요붕증, 신세포암, 이행상피세포암, 혈관근지방종, 상염색체우성 다낭신종, 단순 낭종, 신장 결핵 등이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1. 블루베리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블루베리는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아연, 비타민이 모두 함유된 음식으로 신장 기능을 높여줍니다.

2. 팥

팥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이뇨작용을 도와줍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낮춰 몸의 부종도 해소해주는 식품입니다.

3. 체리

체리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과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시켜줍니다. 몸속에 있는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에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도 도움을 줍니다.

5. 늙은 호박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을 때 늙은 호박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뇨작용이 활발한 음식으로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장에 안 좋은 음식

대표적으로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은 나트륨이 많은 국, 찌개, 젓갈 등입니다. 짠 음식을 먹게 되면 몸이 잘 붓기 때문에 신장이 안 좋은 사람들은 짠 음식 섭취를 줄이고 저염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칼륨이 많은 바나나, 딸기 등도 자제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