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쿨파스 핫파스 차이

근육이 뭉치거나 뻐근할 때, 손목 이나 발목을 삐었을 때 우리가 흔하게 찾는 약이 있습니다. 

파스입니다. 하지만 파스를 아무거나 붙이면 큰 효능을 볼 수 없습니다. 종류에 따라 상처 부위에 따라 다르게 사용 해야 합니다.

 

파스 효능

파스를 쓰는 상황·목적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간 몰랐던 파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파스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붙이는 것뿐 아니라 바르거나 뿌리는 파스가 있습니다. 효능에 따라 핫파스·쿨파스로 나뉩니다.

파스는 통증·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먹는 소염진통제는 온몸에 영향을 주지만 파스는 약을 쓴 곳에만 효과가 나타납니다. 속쓰림 같은 위장질환이 있는 사람이 먹는 약 대신 쓸 수 있습니다.

파스는 근육통·염좌·관절염에 쓰입니다. 평소보다 무리하게 활동하거나 안 쓰던 근육을 사용할 때 근육통이 생깁니다. 염좌는 발목·손목 인대가 늘어나거나 손상된 것인데요, '삐끗했다'고 표현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고 특정 부위에만 나타나며 움직이는 데 별 무리가 없는 정도의 통증에 파스를 사용합니다. 

 

쿨파스 핫파스 차이

파스는 기능에 따라 쿨파스와 핫파스로 나뉘는데 차이가 있으니 알고 사용 해야 합니다.

 

신경통, 관절염, 만성 염증에는 핫파스
핫파스는 온찜질처럼 사용하는 만성 통증 진통제입니다. ‘핫’파스라는 단어 그대로 열을 일으켜서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용도로, 뜨거운 자극을 통해 피부 모공이 열리면 핫파스의 주성분인 소염진통제를 피부로 침투시키는 원리입니다.

핫파스의 경우 뜨거운 자극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해 통증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신경통이나 만성 관절염, 만성 염증 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파스입니다. 그러나 만약 타박상과 같은 다른 증상에 핫파스를 사용한다면, 손상된 부위의 혈관이 확장되어 출혈이 악화하거나 부종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부종, 멍든 곳, 삔 곳, 타박상에는 쿨파스
쿨파스는 핫파스와는 반대로 냉찜질처럼 사용하는 급성 통증 진통제입니다. 피부의 열을 올리는 핫파스와는 달리 피부의 열을 식히고 혈관을 수축 시켜 지혈을 촉진하고 부종을 완화하는데 사용됩니다.

운동 중 발을 삐었을 경우 빠른 처치를 위하여 뿌리는 파스를 환부에 이용하는 것처럼 뿌리는 파스도 쿨파스에 해당하기 때문에, 타박상을 입거나 가벼운 골절상을 입었을 경우 쿨파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파스 지속시간
한편 피부에 붙이는 형태의 파스는 제품마다 권장 사용 시간을 필수 확인해야 합니다. 대개 12시간이지만 제품별로 24시간부터 48시간까지 권장하는 사용 시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환부에 파스를 재부착할 경우 최소 2시간 이후에 부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쿨파스 핫파스 차이 알아 보았습니다. 본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것을 골라 사용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