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앉을때 엉치뼈가 아파요 어디가 문제가 있는건가요?

엉치뼈는 척추의 기초부에 있는 큰 삼각형의 뼐로 골반강의 뒤쪽 위쪽에 두 볼기뼈의 사이에 쐐기와 같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위쪽 부분은 허리뼈와 연결되어 있고 아래쪽은 꼬리뼈와 연결 되어 있습니다.




앉을때 엉치뼈가 아프면 허리문제로 아플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척추관 협착증 같은 척추 질환부터 이상근,대둔근,천장관절인대와 같은 주변 근육과 인대 문제 등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다른 모든 질환이 그렇듯, 허리와 엉덩이에 통증이 생기면 그 원인을 빨리 찾아내야 합니다. 그래야 시간,비용을 최소화해 간단히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허리와 엉덩이가 서로 가깝게 붙어 있고, 여러 신경,인대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통증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전문가가 아니라면 쉽게 추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고관절이 엉치 통증의 주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엉덩이나 엉덩이 옆쪽이 아픈 엉치 통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고관절 자체 문제입니다. 고관절활액막염과 관절와순파열이 대표적입니다.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허벅지뼈)을 잇는 관절로, 상반신의 무게를 지탱하고 걷거나 뛰는 등의 다리 움직임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관절액이 증가하거나 세균 감염, 관절 연골 두께 감소, 대퇴골두와 비구 사이 활액막의 염증 등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엔 걷거나 하반신을 움직일 때 사타구니에 약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러다가 다리를 완전히 펴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해집니다.


관절와순은 골반과 넙다리뼈가 연결되는 관절 주변을 둘러싸 완충 역할을 하는 섬유 연골 조직을 말합니다. 두껍고 탄탄한 막으로 형성돼 있지만, 반복되는 충격이나 압력에 의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걷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 등 특정 자세를 취할 때 골반·대퇴부에 불편감이 느껴집니다. 파열 정도가 심하면 통증이 생겨 보행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 질환의 경우 대개 허리 뒤를 받치면 통증이 줄어들지만, 고관절 질환은 옆구리 아래 골반 부위를 손으로 짚고 몸을 움츠리는 자세를 취해야 편하게 느껴지니다.이런 경우엔 전문가에게 정확히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척추 안 좋아도 엉치 아플수 있다


척추 질환이 엉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디스크, 척추관협착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디스크의 완충 효과 및 충격 흡수율이 떨어져, 디스크가 돌출되거나 파열되는 허리디스크가 생긴다. 디스크 주변에 분포된 다양한 신경이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척추동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허리 통증이 생기고, 엉치로 내려가는 신경까지 침범하면 엉치 통증이 생깁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여러 가지 이유로 좁아지는 것을 말한하는데 척추관이 좁아지면 그 안에 지나가는 수많은 신경들이 자극을 받아 허리와 엉치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근육 문제로는 이상근 증후군이 대표적입니다. 골반 쪽에 있는 근육(이상근)이 좌골신경(골반에서 시작해 다리 뒤쪽을 따라 내려오는 신경)을 압박해 엉치 통증이 생깁니다. 허리를 지지하는 엉덩이 근육도 엉치 통증과 관련이 습니다. 신체 무게 중심을 받치고 좌우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데, 주로 한쪽 뒷주머니에 물건을 잘 넣거나 장시간 운전하는 사람이 엉덩이 근육이 잘 손상됩니다.




앉을때 엉치뼈가 아파요,일단 통증이 생기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증상만으로는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