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박애병원 김병근 의사

'평택 박애병원' 김병근 원장이 코로나19로 인해 사직서를 제출한 직원들을 떠올렸습니다.

29일 방송된 KBS1 '아침마당-화요초대석' 코너에서는 가수 김장훈, 김병근 원장이 출연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평택 박애병원 김병근 원장은 코로나19 전담병원을 자처했다고 말하며 "집단 감염 환자가 많다"라며 "고령에 중증 환자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면을 해야하는 병원이지만 혈압을 측정 등 간단한 진료는 원격으로 하기 위해 시설을 갖췄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의료진을 위한 선택이었다. 하지만 위험한 상황이 생기면 완벽히 소독하고 진료를 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갖췄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김 원장은 "사직서를 낸 직원들의 사연을 들어보니 나라도 그랬겠다"라고 공감했습니다.

또 "각양각색에 시선들이 존재하더라. 멀리서는 모두 박수를 보냈으나, 가까이서 당사자들은 조금 곤란했을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코로나19 거점 전담' 박애병원, 본격 진료 시작...요양병원 확진자들 도착

[앵커]병원 전체를 코로나19 진료를 위해 내놓은 평택 박...

www.ytn.co.kr

 

 

24일  오후부터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전환, 운영하는 박애병원(평택시 소재) 김병근 병원장은 24일 전화인터뷰를 통해 당장의 어려움 보다는 의료진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박애병원은 24일 오후부터 투석이 필요한 준중증 환자 7명과 일반 고위험군 환자 10여명이 입원할 예정이다. 이는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과 수시로 병상 운영 계획을 논의해 결정합니다.

박애병원이 최대 가용 가능한 병상은 중증환자 20병상, 준중증 80병상, 일반 고위험군 40병상 규모. 의료진은 기존 의사 25명, 간호사 100여명에 추가로 코로나 치료에 나서줄 의료진의 자원봉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대한의사협회를 통해 전문의 6명이 투입된 상황. 간호인력 또한 중수본을 수시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김 병원장은 "현재 의료진으로는 계획한 140병상을 당장 운영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며 "의료진 확보와 연계해 늘려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이어 "병원장으로서 팀워크를 만들어가는 게 미션"이라며 "어려운 시점에 달려와 준만큼 서로 협력해 잘 버텨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연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1천명을 넘어서는 상황 속에서 사명감을 갖고 전담병원을 신청했지만 그 또한 고민이 없진 않았습니다.

당장 100여명의 입원환자가 있었고, 의료진들의 반대에 부딪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자들 또한 엄중한 시점임을 인식한 덕분일까. 상당수가 박 병원장의 취지에 공감하며 타 병원 전원조치에 응해줬습니다. 결국 빠른 시간 내에 전원 퇴원조치 후 음압시설 공사를 마쳤습니다.

의사, 간호사 또한 우려한 만큼 이탈이 크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부득이하게 사직을 한 경우도 있지만 박 병원장은 그들의 선택을 존중한다고 했습니다.

그는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에 근무한다는 이유로 직원들 자녀의 유치원, 학교 등 주변에서 거리를 두는 등 마음 고생을 하는 직원들이 어쩔 수 없이 사직을 택하는 모습이 안타까웠다"면서도 "하지만 그 또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선 충분히 불안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우려했던 것보다는 이탈이 많지 않았다"면서 "불가피한 선택을 한 직원들의 선택도 존중하지만 코로나19 환자를 돌보겠다고 달려와준 의료진이 있어 감사할 따름"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가장 큰 걱정은 직원들 월급입니다. 정부를 믿고 뛰어들었지만 혹시라도 직원들 급여를 지급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면 낭패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진료비 수입이 사라지는 상황에서 오로지 정부의 손실보상만 기대해야 하기 때문에 불안한 게 사실"이라며 "이번달 정부의 손실보상금을 확인하고 직원들 월급을 지급하기 시작해야 마음이 놓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국무총리까지 나서 약속을 했지만 병원장 입장에선 여전히 불안감이 남아있다는 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그럼에도 그는 현재 즉,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집중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는 "누군가는 해야할 일 아니겠느냐"라며 "앞으로 병원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등 우려와 걱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부의 손실보상 약속을 믿고 현재에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