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침운동 저녁운동 효율

어떤 이들은 아침에 운동하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그래야 정신이 들고 소화도 잘 된다는 것. 반면 저녁에 하는 운동이야말로 가치가 있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종일 쌓인 스트레스를 날리고, 하루를 정리하기 위한 마무리 의례로 운동만한 게 없다는 것입니다.

유튜브나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뒤져보면 ‘아침 공복 운동 효과 만점’이라는 문구가 자주 눈에 띕니다. 특히 다이어트에 효과가 탁월하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젊은층에서는 아침 공복 운동이 다이어트의 불문율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아침잠도 많고 육아에 시달리는 에디터에게 아침 공복 운동은 불가능한 미션이긴 한데 정말 아침 공복 운동이 더 좋은 걸까요?

사람은 자는 사이에도 에너지를 꾸준히 소비합니다. 저녁 식사로 보충한 탄수화물은 이미 소진한 상태입니다. 공복에 운동을 하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활발하게 사용하니 지방 연소에 효과적입니다. 지방을 줄이고 싶다면 공복 운동이 좋습니다. 문제는 단백질도 함께 분해해 근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어 근육을 키우고 싶다면 아침은 그다지 좋은 시간대가 아닙니다. 또 고혈압이나 당뇨 등 지병이 있는 경우 운동으로 급격하게 혈관이 확장해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과 근육 강화를 목표로 운동한다면 저녁 시간대가 좋습니다. 저녁 시간은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기입니다.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저녁 10시 이전에 자라고 하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저녁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됩니다. 이 시간대에 운동을 하면 성장호르몬이 가장 활발하게 분비돼 근육 생성에 효과적입니다. 물론 너무 늦은 시간대니 저녁 식사 후 소화가 된 상태에서 운동해도 충분합니다. 인간의 뇌는 어두워지면 멜라토닌을 분비해 성장호르몬을 촉진합니다. 또 운동 후 15분이 지나도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시간에 맞춰 운동하는 것이 젤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아침이든 저녁이든은 중요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운동은 어느 때든 하기만 한다면 무조건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