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눈이 뿌옇게 보이는 증상

나이가 들면 몸에 노화가 진행되기 마련인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눈의 노화인 ‘노안’(老眼)입니다. 노안은 수정체의 노화로, 조절 능력이 감퇴하여 시력에 이상이 생기는 현상으로, 질환은 아닙니다. 반면 노년층 대표적인 안 질환 중 하나인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생기는 질환으로, 노안과 증상이 비슷해 가볍게 넘기기 쉽지만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진행 단계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백내장이 주로 60~70대 이상 연령층에서 발병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눈의 노화 시기가 빨라지면서 비교적 젊은 50대 환자들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처럼 춥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우리의 눈은 쉽게 건조해져 시리거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은 안구건조증을 발생시켜 각막에 손상을 입히고 안구 노화가 촉진되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한 예방과 보호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안구 노화로 생기는 노안은 수정체 기능 약화로 탄력과 조절력이 감소해 흐리게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 50대가 되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스마트폰 등 IT 기기의 사용 증가로 인해 30~40대에서도 많이 나타납니다. 생활에 불편하지 않다면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지만 노화가 심해지면서 수정체가 뿌옇고 혼탁해지는 백내장이 발병한다면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백내장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수정체가 뿌옇고 혼탁해지는 안 질환입니다. 투명해야 하는 수정체가 흐려지면서 앞이 뿌옇게 보이고 시력이 점차 감소하는 백내장 초기증상은 노안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노안 증상과 혼동하여 그대로 방치하면 시력이 크게 떨어지고 수정체 혼탁이 심해져 말기에는 눈동자가 하얗게 변해 버리고 맙니다.


이처럼 노안과 백내장은 눈이 침침하고 초점이 흐린 초기 증상만 유사할 뿐, 두 질환의 발병 원인, 증상, 치료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눈 상태를 확인하고 정확히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백내장수술 시기를 놓치게 되면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노안을 예방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강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선글라스나 챙 넓은 모자를 활용하고, 비타민 A·B·C를 비롯해 루테인, 제아잔틴 등 눈에 좋은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하여 안구의 노화를 늦추는 것입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눈에 휴식시간을 주는 눈 운동을 통해 안구건조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초기에는 약물 등의 치료를 시행하여 병증의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이미 혼탁해진 수정체를 원래대로 맑게 복구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수술이 필요할 경우 혼탁해진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고 회복 속도를 높이는 레이저 백내장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수술에 필요한 최소한의 절개로 조직의 손상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카탈리스 프리시전 레이저를 사용하여 오차 없이 정밀한 백내장수술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리뼈 통증 치료법  (0) 2020.12.22
백내장 녹내장 차이  (0) 2020.12.21
긴장성 두통 원인 치료법  (0) 2020.12.19
헌혈 조건 가능 나이 부작용  (0) 2020.12.18
졸피뎀 부작용 성분 마약  (0) 2020.12.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