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갑상선암 증상 생존율

갑상선암은 다른 암에 비해 느리게 진행되고 치료도 잘 돼 ‘착한 암’이라고도 불립니다. 국립암센터 통계에 따르면 갑상선암 환자의 5년(2013∼2017년) 상대생존율은 100.1%에 이릅니다. 갑상선암 환자의 기대 수명이 전체 인구의 기대수명과 비슷할 정도로 매우 높은 생존율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목 중앙에 위치하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기관인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대사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 및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암 정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인 요인이 갑상선 유두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갑상선 세포의 염색체(유전인자) 변화로 지속적인 세포의 증식과 전이에 의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외부 혹은 내부 방사선이 갑상선 유두암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갑상선암이 예후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갑상선암은 크게 분화 갑상선암, 갑상선 수질암, 미분화 갑상선암으로 분류되는데 우리나라 갑상선암의 90%는 분화갑상선암인 갑상선 유두암입니다. 이 분화갑상선암(유두암, 여포암)이 치료되지 않고 장기간 방치될 경우 미분화 갑상선암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미분화암은 성장속도가 빨라 진단과 동시에 4기로 분류되고 치료도 어려워 생존율이 희박합니다. 갑상선암은 무엇보다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갑상선암, 정말 착하기만 할까?

갑상선암, 정말 착하기만 할까? 김수진 헬스조선 기자 서윤진 독자 (전남 순천시 서면) 갑상선암, 언제 수술하는 게 적당한가요? 갑상선염과 갑상선암은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합니다. 갑상선암

m.health.chosun.com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은 모든 종류의 암 중 1% 정도만 차지하는 비교적 드문 암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서 2배 정도 많으며, 40세 이상에서 호발합니다. 특히 이전에 목에 방사선을 쬔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모든 암 중에서 완치율이 가장 높은 암입니다.

 

갑상선암에는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이 있는데 각각 다른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갑상선암 환자 10명 중 7명은 유두암 환자로 대부분 임파선을 통해 퍼지고,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여포암은 유두암에 비해 드물지만 폐나 골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질암은 매우 드물며 대부분은 유전적인 다발성 내분비 종양에서 발생한합니.

 

증상은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목에 통증 없는 딱딱한 덩어리가 나타난다.
*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다.
* 목소리가 쉰다.

 

갑상선암 생존율 치료

갑상선암은 목 앞쪽 부위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면 우선 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갑상선 기능 검사를 합니다. 초음파 검사 또는 방사성 동위원소 스캔으로 검사하며, 미세침 흡인 검사로 결절의 악성 여부를 판정합니다.

치료 방법은 우선 수술로 전체 갑상선을 절제한 후 추가적으로 방사성 요오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방사성 요오드는 잔여 갑상선 조직에 축적되어 수술 후에도 남아 있을 수 있는 갑상선암 세포를 파괴시킨다. 치료 후에는 평생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받게 됩니다. 조기에 치료를 받으면 5년 생존율은 95% 이상입니다.

 

갑상선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다면 대부분 예후가 좋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뇌하수체가 자극돼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가 증가됩니다. 갑상선자극호르몬을 적절하게 억제하지 않으면, 암 재발률이 30% 정도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알맞은 용량으로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하고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량을 조절한다면, 암의 재발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막염 증세 증상  (0) 2020.12.05
군발성 두통 원인 치료 방법  (0) 2020.12.04
급성 기관지염 증상 치료기간  (0) 2020.12.02
전립선비대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0) 2020.12.01
남성 불임 원인 치료  (0) 2020.11.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