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민노총 집회 기자회견 강행

민주 노총이 예정대로 총파업을 한다고 합니다. 집회대신 기자회견을 했는데 기자회견이나 집회가 뭐가 다르나요?

민주노총이 정부의 노조법 개정에 반대해 총파업과 집회를 강행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자제를 요구한 가운데 민노총은 대규모 집회 대신 전국 여당 사무실 곳곳에서 기자회견을을 열었습니다.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앞 당사에는 아홉 글자짜리 피켓 시위가 열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서울시의 ‘10인 이상 집회 전면 금지’ 방역 지침에 따라 9명씩 모여 한 글자씩 적힌 손팻말을 드는 ‘쪼개기 집회’를 강행한 것입니다.

민노총은 예고한 대로 이날 서울 전역에서 산발적으로 집회를 개최했습니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서울 지역 민노총 집회 신고는 기자회견 형식으로 15개 장소, 행사마다 9명씩으로 신고됐다. 여의도 권역은 국회와 민주당사 앞 등 2곳이고, 나머지 13곳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등 관련 국회의원 지역구 사무실 앞입니다.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과 충돌하거나 집회 인원이 늘어나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지방에서는 방역수칙을 어긴 대규모 집회가 열려 방역 당국이 무관용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1.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 중인 광주에서는 당국에 신고된 90명보다 많은 200명이 운집했습니다. 1.5단계에서는 구호나 노래 부르기 등 위험도가 큰 활동을 동반하는 집회·시위의 인원이 100명 미만으로 제한되지만, 민노총은 보건 당국의 집합금지 명령에도 해산 없이 집회를 이어갔습니다. 보건 당국은 감염병 관리법 위반 혐의로 노조를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국에서의 집회 참가 인원은 2700여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민노총은 이번 총파업 참여 인원을 15만∼20만명으로 예측했으나, 실제 참가 인원은 예상치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맹탕 파업’으로 파악됐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민노총 산하 노조 가운데 파업에 참여한 인원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 지부 등 40여개 사업장에서 3만4000여명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민노총 전 조합원이 100만명을 웃도는 점을 고려하면 3% 정도가 참여한 셈입니다. 민노총은 지난해 3월과 7월 대대적인 총파업을 예고하고도 참가 인원이 고용부 추산 각각 3000명, 1만2000명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정부·여당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우려해 거듭 집회 자제를 요청했지만 민노총은 ‘문제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양동규 민노총 비상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방역에는 자신이 있다”며 “파업 이후 국회 앞에 모이는 대중집회 방식은 포기했고, 철저한 선제적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 개인 간 거리 유지를 지킬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의 방역 지침이 내로남불이 되어 버렸습니다.

보수단체가 집회를 한다고 했으면 차벽까지 세우고 불허 했을 겁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