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신마취 수면마취 차이

전신 마취는 의식과 감각을 담당하는 뇌를 잠들게 해 수술 중 각성을 막고, 근육을 이완시켜 수술 중 통증 자극에 대한 반사를 없앱니다. 전신마취를 하면 기관 내 삽관 등을 통한 기도 유지와 기계 호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분마취는 척추마취, 경막외 마취 등을 말하며 신체의 일부분을 일정시간 동안 마취하며, 환자 스스로 호흡은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진정제를 사용해 가벼운 진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면마취는 내시경 등을 할 때 수면제나 진정제를 투여해 잠들게 함으로써 통증이나 불편한 기억을 없애는 마취법입니다. 전신마취와 같이 깊은 잠을 자는 것은 아니고 가벼운 자극에 반응하는 운동 능력도 그대로입니다.

 

전신마취 후유증 있나?

마취는 수술할 때 꼭 필요한 의료 행위입니다. 일시적으로 의식이나 운동·감각 신경을 억제해 환자가 통증 없이 수술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최근에는 가벼운 시술과 내시경 같은 검사가 보편화하면서 마취 시행이 많아졌습니다. 마취 건수가 늘어도 막연한 거부감은 여전합니다. ‘마취에서 못 깨어나면 어쩌나’ ‘마취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합니다. 마취는 철저한 환자 감시와 시행 전후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면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취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전신·부위·수면마취 위험도는 비슷하다고 합니다.
소아는 마취제 반복 노출 피해야 좋으며 노인은 일시적으로 섬망 올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마취는 의학적으로 환자의 의식과 신체 반응을 조절해 수술할 수 있는 신체 상태를 유지시키는 의료 행위입니다. 크게 전신마취·부위마취·수면마취(의식하 진정요법) 세 가지가 있습니다.
 
전신마취는 중추신경의 작용을 억제해 의식이나 전신의 감각·운동·반사 신경을 차단합니다. 부위마취는 의식이 깨어 있는 상태에서 척추·경막 외·말초 신경 등 신체 일부만 마취시킵니다. 수면마취는 환자를 잠든 것과 같은 상태로 진정시키는 것입니다. 이름을 부르거나 흔들면 깨어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진정 상태를 만들어 환자의 통증이나 불안감 해소를 돕와주니다.
 
일부 환자는 전신마취가 다른 마취법에 비해 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마취 방법에 따른 위험도 차이는 크지 않다는 게 중론입니다. 마취는 본질적으로 중추신경계나 호흡·순환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부위나 종류·시간, 환자의 건강 상태를 두루 고려해 마취법을 결정합니다.

환자 상태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마취하면 위험성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어떤 마취든 마취 중이나 전후에 심혈관계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감시 장비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전신마취가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은 마취에 대한 공포감을 부추깁니다. 마취제는 수술 중 일시적으로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이나 신장·폐 등을 통해 체외로 배설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약효가 사라집니다. 지속적인 뇌 기능이나 기억력 감퇴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술에 대한 기억이 없는 것은 의도한 것입니다. 환자가 수술 중 고통을 느끼지 않도록 약제를 사용해 인위적으로 기억을 없앱니다. 다만 소아는 한창 뇌가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마취제에 반복 노출되는 것을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수술이 끝난 후에는 마취 전 상태로 되돌아가는 각성·회복의 과도기 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10여 분 내로 자발적인 호흡이 가능해지고 심혈관계가 안정되며 의식이 조금씩 돌아옵니다. 원상태로 완전히 회복하려면 수시간에서 수일이 걸립니다. 이 과정에서 노인 환자는 밤에 잠을 잘 못 자고 헛것이 보이며 초조하고 산만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마취의 영향으로 치매가 온 게 아닌가 오해할 수 있지만 섬망일 가능성이 큽니다. 일시적인 뇌의 혼돈 상태로 대부분 짧게는 1~3일, 길게는 2~3개월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부위마취는 하복부·하지 수술을 할 때 많이 시행됩니다. 그런데 척수 주위 공간에 마취제를 주입하기 때문에 수술 후 허리가 아프면 마취 탓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사실 수술 후 요통이 발생하는 것은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에 척추 주위 근육이 이완돼 자세가 불안정해졌기 때문입니다. 또 수술 후 한 자세로 오래 누워 있으면 허리 부분에 일시적인 근육 강직이 나타나 요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마취 부작용은?

 

요즘에는 비침습적 시술이 늘면서 수면마취에 대한 수요가 늘었습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데다 전신마취와 달리 자가호흡이 가능하고 심폐 기능이 유지돼 비교적 간단한 마취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수면마취에 쓰이는 정맥 마취제나 향정신성의약품, 아편 유사제는 용량이 조금만 많아져도 혈압 조절이 힘들고 숨 쉬기 어려운 위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도 폐쇄가 우려되는 비만 환자나 수면무호흡증 환자, 저산소증 발생 위험이 큰 전신 질환자는 수면마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면마취는 기도 확보와 심폐소생술에 숙련된 의료진이 관리·감독하는 환경에서 진행하고 산소포화도·혈압·체온 같은 환자의 활력 징후에 대한 지속 감시가 이뤄져야 합니다.
 
최근에는 소아에게 수술이 아닌 컴퓨터단층촬영(CT)·자기공명영상(MRI) 등 영상 검사를 할 때 수면마취를 하곤 합니다. 부모는 통증이 있는 것도 아닌데 꼭 마취를 해야 하나 우려합니다. 영상 검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영상의 질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소아는 의료진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힘들고 검사하는 20~30분 동안 홀로 움직임 없이 있기 어렵습니다. MRI를 찍을 때는 검사실이 어둡고 소음이 심해 소아 대부분이 울고 보챕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검사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다시 찍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소아는 장기의 기능이 성인처럼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면마취 같은 진정요법을 할 때는 연령·체중·발달 상태를 고려해 약물의 종류와 용량을 결정하고 전신마취에 준해서 시행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숏아이언 잘치는법 종류 알려드림  (0) 2020.11.11
갱년기 관절 통증 증상  (0) 2020.11.10
소뇌위축증 증상 치료  (0) 2020.11.08
쑥뜸의 효능 및 효과  (0) 2020.11.06
불안장애 증상 치료법  (0) 2020.11.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