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근막통증 증후군 증상 치료법

근막통 증후군 또는 근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근막통증증후군은 우리가 흔히 "담에 걸렸다"라거나 "근육이 뭉쳤다"라고 말하는 바로 그 증상입니다.

근막통증 증후군 증상은?

특별한 원인 없이 목이나 어깨, 등 또는 허리 등 일부분이 뻐근하고 묵직하거나 피로감이 심하면서 신체 활동에 제한이 있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 통증은 물론 두통, 우울감, 수면 장애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 증후군 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을 유발하는 인자로는 근육에 물리적인 자극을 주는 직접적인 인자와 통증유발점을 일으킬 수 있는 간접적인 인자가 있습니다.

1) 직접적인 자극 인자
급격한 과부하, 심한 외상, 동일한 동작의 반복에 의한 피로, 떨림, 척수병 등의 급성인자가 있으며, 하지 길이의 차이, 골반의 불균형, 둥근 어깨, 자세 불량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간접적인 자극 인자
간접적인 자극 인자로는 통증유발점으로부터의 통증, 내장기로부터 오는 통증, 관절 질환에 의한 운동 제한이나 통증, 정서적 고통, 악성 종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 증후군 치료법

1) 약물치료: 소염 진통제, 근육이완제, 진정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니며, 일시적인 통증 완화 효과를 위해 사용됩니다.

2) 스트레칭: 통증을 유발하는 경직된 근육을 반복적으로 이완시켜 근육의 경직을 완화시키거나 풀어주는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합니다.

3) 마사지: 통증이 있는 부위 중 눌러 보았을 때 가장 통증이 심한 곳을 엄지 손가락으로 지그시 10여 초간 눌렀다가 떼는 것을 반복합니다.

4) 물리치료: 가장 전통적인 치료법으로 온도 차를 이용한 팩, 온열 램프, 한랭치료 등이 있고, 기계적 자극을 이용한 초음파 치료, 저에너지 레이저 치료, 전기 치료 등이 있습니다.

5) 통증 유발점 주사요법: 근육 속에 존재하는 단단한 통증 유발점을 찾아서 이곳을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정확히 파괴하면 근육의 경직이 풀려서 통증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진통제, 스트레칭, 동통점 차단술 주사, 물리치료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해서 치료합니다. 그러나 이런 치료도 계속 자세가 나쁘거나 평소 운동을 게을리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올바른 자세와 꾸준한 스트레칭이 치료와 예방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