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

아나필락시스(아나필락틱 쇼크)란 특정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극소량만 접촉해도 전신에 걸쳐 증상이 발생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주로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며, 즉시 치료가 이루어지면 별다른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독감백신을 맞고 죽은 사망자 중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죽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짧은 시간 내에 사망한 일부 사례는 독감 백신의 부작용 중 하나로 꼽히는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인한 사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김중곤 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은 21일 오후 독감 백신과 관련한 질병관리청의 긴급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식품이나 약물 등 원인 물질에 노출된 뒤 수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에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단시간 내에 급성으로 나타나 즉각 처치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환으로 국내의 경우 소아·청소년은 음식, 성인은 약물로 인한 발병 빈도가 높습니다.

일종의 백신 단백질 과민 반응으로, 심한 달걀 알레르기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독감 백신은 유정란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해 생산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입니다.

질병청도 "달걀을 통해 바이러스를 키우기 때문에 달걀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중증반응이 생길 수 있다"며 "그런 경우 접종하지 않도록 안내한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그 외의 독감 백신으로 인한 중증 이상 반응으로는 감염 등에 의해 유도된 항체가 말초신경을 파괴해 마비를 일으키는 신경계 질환인 '길랑-바레 증후군'이 있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은 성인 100만명당 연간 10∼20건의 빈도로 나타나는데 독감 바이러스가 해당 증후군을 촉진해 최초 감염 3∼30일 이내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질병청에 따르면 독감 백신 예방접종으로 인한 이상 반응 관련 합병증으로 피해 보상이 인정된 사망 사례는 2009년 접종 후 '밀러-피셔 증후군' 진단을 받은 뒤 이듬해 2월 사망한 65세 여성 1명뿐입니다.

독감 백신 부작용 중 하나인 밀러-피셔 증후군은 희귀 말초신경병증으로, 근육 마비나 운동능력 상실 등을 수반합니다.

정부에서는 독감백신 접종 중단하고 안정성 검사 하고 재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