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태음인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태음인 특징

이제마(李濟馬)의 <사상설 四象說>에 나오는 체질 중의 하나이다. 태음인은 본질적으로 간장이 충실하고 폐장이 허약하게 타고나기 때문에 간장 부위인 허리통이 발달하고 폐장이 있는 가슴에서 목과 목덜미 쪽이 허약하다.

 

태음인은 간장이 튼튼하고 폐장이 허약한 체질을 타고 났기 때문에 질병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음식도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섭취해야 좋습니다. 태음인이 주의해야 할 질병과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 볼게요...

 

 

 

태음인이 잘 걸리는 병

 

태음인은 다른 체질에 비하여 상체가 허약하므로 심장이 약합니다. 생각이 깊고 겁이 많아서 이것이 지속되면 가슴이 뛰는 증세가 나타납니다.

 

태음인에게 있어서 가슴이 뛰고 답답해지는 증세는 중증으로 간주하는데 이는 어떤 문제에 사로잡혀 일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 큰 병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태음인은 심장병이 가장 많고 이 밖에 고혈압,저혈압,대장염,변비,천식,노이로제를 주의해야 합니다. 문둥병,두드러기 등 피부병도 자주 나타납니다.

 

태음인은 비교적 식성이 좋고 많이 먹는 체질이나 성격상 규칙적이지 못해 식사를 거르기도 하고 폭음,폭식을 하여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일이 많습니다.

 

땀이 많은 체질이라 장티푸스,감기 몸살에도 땀을 내야만 병이 풀립니다.

 

태음인의 대변은 항상 묽에 나와야 하는데 만일 대변이 굵고 변비가 생기면 가슴속이 불타 다답하여 견디지 못합니다.

 

 

태음인에 좋은 음식

 

소에서 나온 것은 모두 좋습니다. 우유,버터는 물론 소뼈를 고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생선류는 지방질이 적은 담백한 것, 즉 조기,명태,민어,오징어가 좋습니다.

 

과실류에는 배,밤,호두,은행,잣,살구 등이 좋습니다.

 

채소류는 무,도라지,연뿌리,고사리,고비가 좋은 식품인데 무는 소화작용을 돕고 도라지와 마는 폐,기관지,인후에 좋으며 연뿌리는 지혈제로 쓰입니다.

 

곡물류는 밀가루,콩,율무가 좋으며 밀가루 음식이나 콩으로 만든 음식은 태음인에게 더 없이 좋은 식품입니다.

 

반면 태음인에 해로운 음식은 성분이 열하거나 자극성이 강한 음식으로 돼지고기,닭고기,개고기가 좋지 않고, 마늘,생강,후추,참외,수박,인삼,꿀,메밀,보리쌀,흰 밀가루,검은 콩,검은 팥,녹두,검은 깨,들깨,흰설탕,초콜릿,배추,조개류,게,세우,굴,참치,고등어,갈치,감,오미자,포도,참외,구기자, 술 등입니다.

 

이상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 및 주의해야 할 질병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