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갱년기 초기증상 극복방법

한국 여성은 평균 49.3세, 미국 여성은 51세에 폐경을 맞는다고 합니다.

폐경을 기점으로 여성의 몸은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겪는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갱년기 장애’입니다.

 

갱년기는 폐경기라고도 하는데, 난소의 기능으로 보아 여성으로서의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갱년기의 연령은, 체질 ·영양상태 ·분만의 횟수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나, 통계적으로 40~55세로 봅니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폐경기가 약간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산부(經産婦)는 늦고 미혼여성은 비교적 빠른 경향인데, 초조나 결혼연령의 차이와는 무관한 것 같습니다.

 

갱년기 초기 증상으로는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후끈 달아오르는 안면 홍조가 있습니다. 마지막 생리가 끝난 뒤 첫 2년간 가장 심하게 나타났다가 서서히 호전되는데, 대개 하루 3~4번이 보통이나 경우에 따라선 10회 이상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그 밖의 초기 증상으로는 불면증, 우울증, 식은땀 등이 있습니다. 중기에는 질 건조증으로 인한 성교통이나 빈뇨·요실금 등이 생기다가 후기로 갈수록 골다공증이나 심혈관질환, 치매 등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갱년기 극복방법

 

갱년기를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한 생활습관으로는 첫째, 골다공증과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식이요법입니다. 칼슘과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무기질을 고루 섭취하고, 가공식품이나 붉은 살 육류,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인스턴트 등을 피합니다.

둘째, 비만과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주 2회 이상 운동을 하시기 바란다. 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걷기, 근력운동, 수영, 댄스, 필라테스, 요가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셋째, 혼자서 불편한 증상을 감내하기 보다는 주변에 본인의 상황을 알리고 도움과 배려를 요청하도록 한다. 그룹 활동이나 모임 등을 통해 사회적인 교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갱년기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견디면 지나가겠거니 하는 마음으로 무작정 참기보다는, 전문가의 진찰을 통해 내 상태를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