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복부팽만 원인 가스제거 

복부팽만은 위장에 가스나 복수 따위가 차서 뱃속이 더부룩하게 부풀어오르는 증상을 말합니다.

 

속이 불편하고 배에 가스가 찬 듯한 복부팽만이 유발된다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그런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마찬가지로 초음파를 이용한 복부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팽만 원인

복부 팽만의 원인으로 임신, 복부 비만, 요추 전만증(허리의 휨이 정상보다 앞쪽으로 기울어지는 증상)으로 인한 경우 등을 제외하면 위장관 내 가스가 증가하는 변비나 장의 마비, 또는 실제적인(기계적) 장 막힘, 뱃속 종양, 염증, 복수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뱃속 가스는 위장관에 가스가 채워져 배가 부풀게 되는 경우인데, 장내 가스가 늘어나는 경우로는 공기의 흡입량이 증가한 경우, 소화불량 혹은 장염으로 장내 가스의 생성이 증가한 경우,만성변비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으로 인해 장의 운동성이 떨어지거나 장마비가 발생하는 경우, 물리적 장 막힘으로 장내 가스통과가 잘 되지 않는 경우 등입니다.

 

복부 팽만은 마치 배에 풍선이 들어 있는 것처럼 배가 팽창된 느낌을 말합니다. 전체 인구의 약 10~30%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서구화된 식생활, 폭식, 과식, 활동량 감소, 비만 등이 원인이며, 장 속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가스, 위액, 장액, 분변의 양이 많아져 복부 둘레가 늘어남으로써 발생합니다.

 

단순히 복부가 불편할 뿐 아니라 복통, 변비가 함께 동반되므로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만성 변비가 있는 젊은 여성에서 흔합니다. 기능성 위장장애 환자의 50%,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의 23~96%, 만성변비 환자의 56%에서 복부팽만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장으로 과다하게 흡입된 공기, 특정 음식물, 숙변, 가스, 소화액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복부의 충만감, 트림, 신물, 구역질, 방귀, 복통, 경련 등의 소화기 증상뿐 아니라 횡격막과 폐를 압박해 숨이 찰 수도 있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젊거나 여성의 경우 몸에 꽉 끼는 옷들로 인해 복부팽만을 느낄 수 있으므로 식사 후 복부팽만이 심한 경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이 심하다면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이 좋습니다. 우유제품에 대한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우유제품을 피해야 합니다. 과도한 섬유질의 섭취 역시 복부팽만 및 트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약물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복부팽만에 동반된 증상으로 소화불량, 속 쓰림, 복통이 있다면 소화제, 제산제가 도움이 되고, 변비가 심하면 소화제, 배변완화제가 도움이 됩니다. 자극성 변비약을 장기간 사용하면 2차적으로 장 마비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장 운동이 너무 활발하거나 통증이 있다면, 장운동 억제 약물을 사용합니다. 유산균은 식품보충제로 장내의 세균총의 균형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관 운동촉진제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복부팽만을 줄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우울증과 연관된 복부팽만이라면 항우울제가 도움이 되며, 일부 항우울제는 복부팽만, 통증, 설사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팽만이 갑자기 생겼거나 식사, 일상생활에 심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증상이 심하거나 혈변, 황달, 복부 덩어리 촉진, 체중감소가 동반되어 있다면 원인을 찾기 위해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복부팽만 관련질병으로 종양, 게실염, 복강내 농양, 장석, 장 유착, 탈장, 장 꼬임, 장중첩증, 장관 혈관질환, 복강 내 염증, 저칼륨혈증, 납중독, 요독증, 복강 내 가스(과민성 대장 증후군), 만성 변비, 복수(예: 심부전, 간경변, 신증후군), 비만등이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