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만성 비염에 좋은 차

 

비염은 비강을 덮고 있는 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코막힘, 콧물, 기침, 재채기, 후각 소실, 후비루 등이 특징입니다. 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상 양상에 따라 급성, 만성, 위축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비염의 한 가지 종류인 만성 비염 역시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성비염 원인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만성 비염은 급성 비염에 대한 치료가 불완전하여 비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이나 편도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하여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또는 전신적 영양상태나 면역상태가 좋지 않아 비염이 잘 치유되지 않는 경우에도 만성 비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만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비염, 비강 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 정서 불안 등이 있습니다.

 

만성비염 증상

 

만성 비염에는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만성 콧물이며, 이 밖에도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증 등이 나타납니다. 코막힘이 심하여 양쪽 코가 모두 막힌 경우에는 입으로 호흡하는 구호흡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강의 분비물이 뒤쪽 콧구멍으로 흘러내리는 경우에는 후비루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지속되어 비점막의 신경이 노출되면서 발작성 재채기를 일으키기도 하며, 후각 소실이나 후각 감퇴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성비염 치료

 

알레르기 비염과 비알레르기 비염 모두 비강 분무 스테로이드제와 경구 약물 치료, 식염수를 이용한 비강 세척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원인이 되는 항원을 피하는 회피 요법과 알레르기 반응을 줄여주는 면역 요법도 도움이 됩니다.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갑개 성형술이나 비갑개 부분절제술 등과 같은 수술적 요법을 시행합니다. 일반적인 예방법으로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며, 먼지, 피로나 스트레스, 급격한 온도 변화, 담배 연기나 매연 등의 비염 유발 요소를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만성 비염에 좋은 차

방송을 통해 작두콩차가 비염에 좋다고 히트를 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삼백초달인물, 녹차, 무, 등이 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듯이 어떤 사람은 이것으로 효험을 보지만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무엇이 좋다 나쁘다 보단 규칙적인 식습관과 균형 잡힌 음식이 무엇보다 보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를 마시면서 혈 자리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콧볼 바로 옆자리에 ‘영향혈’이라고 있는데요. 이 혈은 축농증이나 비염을 치료하는 주요 혈 자리 중의 하나입니다. 답답할 때 10초 정도 누르고 떼기를 반복하면 좋을 듯합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면 비염에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즉, 우리 몸이 코 따로, 소화기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체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입니다.

 

 

비염에 좋은 한약재는 삼백초, 유근피, 세신, 어성초, 백지, 형개, 계지 등 많습니다. 하지만 비염의 경향(만성, 급성, 위축성, 건조성비염등)뿐만 아니라 체질적인 부분, 기운이 허하냐 실하냐의 부분에 따라 처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런 코가 자주 나오는 분들은 어성초를 달인물을 먹는 게 좋을 것이고, 추위를 많이 타고 늘 맑은 코가 나온다면 계피나 생강 달인 물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체질에 따라, 환자분 상황이나 코 상태에 따라 처방과 약재가 선택되며, 몸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