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미네이트 란? 라미네이트 부작용


라미네이트란? 미관상의 목적으로 주로 상악 전치의 법랑질 표면만 최소한으로 삭제한 후 인조 손톱을 붙이듯이 얇은 판 모양(약 0.5~0.8mm 정도)의 치아 색과 유사한 도재(포세린)나 복합레진 수복물을 레진 접착제로 접착시키는 치과 보철의 한 과정입니다.

라미네이트 시술은 미관상의 목적을 위해 상악 전치의 법랑질 표면을 삭제한 후 인조 손톱을 붙이는 원리와 같이 얇은 판 모양의 도재나 복합레진 수복물을 레진 접착제로 접착시키는 보철치료의 일종을 말합니다.

주로 치아 사이에 틈이 벌어져 있는 경우, 치아가 심하게 변색된 경우, 치아 순측에 얇고 광범위한 우식증이 있는 경우, 외부 충격으로 치아가 깨졌거나 교정 후에 모양이 변경된 경우, 치아가 정상 배열에서 벗어나 회전되거나 돌출된 경우 등에 시행되는 편이며, 임상적 성공률은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높습니다. 특히 자연치와 비슷한 자연스러운 색조 재현이 가능하여 심미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라미네이트 시술은 장기간 사용 시 라미네이트의 파절 및 탈락이 일어날 위험이 있고, 한 번 삭제된 치질은 회복되지 않는 데다 삭제량이 과도하면 치아가 시리거나 치아우식증이 쉽게 발생하는 등 다양한 단점도 있어 시술을 망설이는 사람도 제법 있다고 합니다.


라미네이트 부작용
라미네이트 치료가 치아를 빠르게 교정할 수 있는 만능 치료법인 것처럼 오해하게 할 수 있는 광고가 속출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아에 철사를 붙이는 일반적인 교정은 비용도 비싸지만 미관상 안 좋고 2년 이상의 교정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비교적 교정에 필요한 시간이 짧고 부담이 덜한 라미네이트 광고에 현혹되기가 쉽습니다.

1) 라미네이트 탈락 및 부분 혹은 전체 파절
라미네이트가 파절된 경우에는 재시술이 필요하지만 단순히 탈락된 경우에는 재부착할 수 있습니다.
2) 라미네이트와 치아 경계에 생기는 변색
3) 지나친 치아의 삭제로 인한 지각 과민

치신경이 예민한 경우나, 치아 삭제가 과도한 경우에 치아가 자주 시리거나 통증을 느끼는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라미네이트 시술을 고려하고 있지만 부작용이 염려되어 망설여진다면 삭제가 아예 없거나 최소한으로 이루어져 기존 시술의 단점을 보완한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군데 알아보시고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