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지단백 중 하나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혈중의 과다한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혈중 HDL은 혈액으로부터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벽에 침착되어 쌓이게 되는 플라그(plaque)의 생성을 저하시켜 동맥경화나 심장질환 위험을 감소 시켜줍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인 노폐물을 간으로 옮겨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립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 HDL 콜레스테롤은 40~ 5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식단과 연관이 깊은 만큼 평소 식생활에 신경써야 합니다. 일단 트랜스지방 섭취를 멀리해야 합니다. 트랜스지방 섭취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기 때문입니다. 도넛·감자튀김 같은 식품에는 트랜스지방이 많으므로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지나친 정제 탄수화물 섭취도 좋지 않습니다.


몸에서 쓰이고 남은 탄수화물은 중성지방 형태로 몸에 저장되는데, 중성지방은 HDL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LDL 콜레스테롤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대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챙겨 먹어야 합니다. 아몬드, 피스타치오, 호두 같은 견과류와 등푸른생선에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운동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은 1주일에 5일, 한 번에 30분 이상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