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경화 초기증상 원인

간세포에 지방이 축적되면 혈액·림프계에 순환장애를 일으켜 간 기능이 저하됩니다. 특히 만성적인 염증 반응으로 간이 상처투성이가 되는 섬유화 과정이 지속되면 간 조직이 딱딱해지면서 기능을 잃어가는 간경변(간경화)으로 진행됩니다. 지방간염 환자의 35%가 평균 7년 안에 간경변으로 악화하는데 간암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간암은 다른 암과 달리 간암은 위험요인이 없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드문데, △만성 B형간염, △C형간염 환자, 그리고 여러 원인에 의한 △간경변증 환자에게서 주로 발병합니다. 만성적인 간염이 있거나 간경변증 상태라면 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바이러스라도 급성 A형간염은 만성화되지 않고 따라서 간경변증으로 진행하지도 않습니다. 단기간의 급성간염으로는 간경변증이 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간경변증은 간세포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염증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건강할 때 간은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오늘은 간경화 자각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재생이 가장 잘되는 장기는 '간'입니다.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을 하는 역할이다 보니 재생능력이 뛰어납니다.하지만 이런 간이 굳으면 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를 ‘간경화’ 또는 ‘간경변’이라 부릅니다.

 

간경변증의 무서운 점은 특징적인 증상이 없는 것입니다. 상당히 진행되고 합병증이 생겨야 증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비대상성 간경변증’이라고 합니다. 증상은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 등이 나타나는데, 사람마다 다르며 쉽게 생길 수 있는 증상이기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진행되면 복수가 차는데, 이 경우 간경변증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매우 위험합니다.

 

간경변이 나타나면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는 간세포의 수가 적어지면 단백질 합성, 해독작용 등 간 기능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또 간내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간 문맥압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황달, 위장관 출혈, 복막염, 간성 혼수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합니다.특히 피부에 붉은 반점이 거미 모양으로 나타나거나 손바닥이 붉어지고 얼굴이 거무스름해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면 간경변을 의심해야합니다.

 


간경변 원인

만성 B형간염이나 만성 C형간염,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와 간 독성 물질의 사용 등으로 간의 염증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에 간경변증이 발생합니다.

 

간경변 증상

간경변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피부에 붉은 반점이 거미 모양으로 나타나거나, 호르몬 대사의 이상으로 손바닥이 정상인보다 붉어질 수 있습니다. 비장이 커지면서 왼쪽 옆구리에서 만져질 수 있고, 복수가 차고 양쪽 다리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 바깥쪽까지 확장된 혈관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간기능의 저하로 황달이 나타날 수 있고, 간성 혼수로 인해 행동이 변하거나 의식이 흐려질 수도 있습니다. 식도정맥류 출혈 등이 발생하면 피를 토하거나 흑색변, 혈변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간경변(간경화) 자각증상 

□ 피부에 붉은 반점이 거미 모양으로 나타난다. 

□ 호르몬 이상으로 손바닥이 정상인보다 비정상적으로 붉어진다. □ 남성의 경우 가슴이 커지고 성기능이 저하된다. 

□ 비장이 커져 왼쪽 옆구리에서 만져진다. 

□ 복수가 차고 양쪽 다리가 붓는다. 

□ 간성혼수로 인해 인격이 변하거나 의식을 잃는다. 

□ 피를 토하거나 흑변, 혈변을 본다. 

□ 눈과 피부가 노랗게 변하며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 

□ 발과 다리가 손으로 눌렀을 때 움푹 들어갈 정도로 부종이 심해진다.

 

간경변증으로 진행한 경우는 아직 정상 간으로 회복시키는 치료약이 없어 말기에는 간이식이 마지막 수단입니다. 이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