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차기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직속 수석비서관 5명의 사표를 받은 뒤 수리 여부를 고심하고 있습니다. 민심 이반이 심각한 만큼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조속히 일괄 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지만, 후임자 물색에 시간이 필요한 만큼 정무·국민소통 수석 등 일부 인사를 먼저 단행한 후 비서실장을 교체하는 순차 교체 가능성이 높아 입니. 여권 안팎에선 이번 주 내에 교체 범위 등 3기 청와대 개편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5명의 청와대 수석비서관과 함께 사의를 표명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표를 이르면 10일 수리할 전망입니다. 사실상 ‘3기 청와대 체제’라는 평가입니다.

시기만 놓고 보면 비서실장을 교체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타이밍입니다. 초대 임종석 전 실장의 임기는 20개월이었고, 노 실장도 19개월째 실장직을 수행 중입니다. 대통령 임기 5년(60개월) 가운데 3분의 1 가량(21개월)을 남겨둔 시점입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 안에서는 마지막이 될 수 있는 세 번째 비서실장 체제로 전환할 때가 됐다는 의견이 나왔었습니다.
관건은 누가 차기 비서실장이 되느냐인데. 이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부동산 정책을 둘러싼 난맥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와 연관됩니다. 거시적으로는 문재인 정부 임기 후반기의 국정 운영 방향과도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이와 관련해 여권의 한 고위 인사는 “문 대통령이 부동산 정책의 총책임자인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비서실장으로 기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번 참모진 집단 사의가 부동산 관련 민심 이반과 연관된 상황에서, 부동산 이슈를 정면 돌파하는 측면의 비서실장 인선이 있을 것”이란 설명입니다. 그러면서 “만약 김 장관을 경질할 경우 정책 실패를 자인하는 그림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중책을 맡겨 끝까지 책임을 지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과 김 장관의 인연만으로 보면 개연성이 없진 않습니다. 김 장관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15년 당 대표에 취임한 직후 당 대표 비서실장을 지낸 인연이 있습니다. 김 장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도 두터운 것으로 전해집니다. 다만 김 장관을 기용할 경우 연쇄적 개각이 불가피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김 장관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현안이 많다. (내가 비서실장이 되는)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비롯해 정해구 전 정책기획위원장,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이 기용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정 전 위원장과 윤 전 대변인은 이날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나는 아닐 것”이라며 기용 가능성을 부인했습니다. 양 전 원장은 연락이 닿지 않았다. 여권 일각에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비서실장 기용 가능성도 제기됩니다.우윤근 전 러시아 대사도 올라오고 있습니다.

양 전 원장의 경우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우지만, 야당의 집중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오히려 거리를 둘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우 전 대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에도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된 바 있습니다. 유 부총리와 김 장관의 경우 ‘사상 첫 여성 비서실장’이란 상징적 의미를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후보군에 오르내립니다.

문재인 마지막 비서실장이 누가 될지 주목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