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말감과 레진의 차이

치과 치료 미루다간 더 많은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충치 치료 재료인 아말감과 레진의 차이 알아 보겠습니다.

 

치아에 충치가 생기면 최대한 빨리 충치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그대로 방치하면 치아의 썩은 부위가 더욱 안으로 파고들어가 치아의 신경조직인 치수까지 확장되어 치수염이 생기며, 치수가 괴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치통 유발되기 때문에 몹시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충치를 더욱 방치를 하면 치아의 뿌리 끝까지 퍼져 치근단(치근끝) 부위의 염증의 원인이 되고 치아를 싸고 있는 뼈에까지 염증이 퍼져 치근단 질환을 유발하며 골수염과 같은 합병증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충치(치아우식증)를 제거한 뒤 수복물을 충전해야 합니다.

 

충치 치료의 재료 선택은 환자의 구강상태, 충치된 부분의 크기, 심미적인 문제, 비용 등이 좌우합니다. 아말감을 오랫동안 사용했으나 성분 중 수은의 유해성 여부 문제가 제시됐습니다. 아말감은 충치의 크기가 작은 경우나 충치의 이환률이 높은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금은 안정성과 견고성 등이 좋으나 가격이 비싸며, 충치의 범위가 큰 경우 효과적입니다.

 

레진은 치아의 색과 비슷하여 사용하면 표시가 나지 않아 심미적인 효과가 있어 웃을 때 보이는 치아에 많이 사용됩니다. 앞니 충치의 경우 안쪽으로 접근해 충치를 제거한 경우 레진으로 치료해도 티가 잘 나지 않으나 충치가 커서 바깥 법랑질까지 제거해야 하는 경우 도자기나 래미네이트로 덮어씌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치아의 손상이 커서 치아를 전체적으로 씌워 버리는 보철을 제작하여 치면을 감싸는 치료를 ‘크라운’이라고 하는데 손상된 치아의 위치나 교합관계 등에 의해 재료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근관치료를 한 치아나 금이 간 치아 보호, 크게 파절되거나 우식이 큰 치아를 수복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충치는 가장 흔한 구강질환 중 하나입니다. 치과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충치’ 이기도 합니다. 초기 충치치료는 충치가 생긴 부위를 제거하고 그 부위를 치과재료인 아말감이나 레진 등으로 때우게 됩니다. 이보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아에 부분적으로 붙이는 부분 보철인 인레이나 치아머리를 전체적으로 다듬어서 씌우는 크라운 등을 활용하여 보철치료를 하게 되는 겁니다.

최근에는 아말감보다는 심미적인 장점을 지닌 치아색과 유사한 레진 치료를 많이 진행하는데, 레진의 경우 치료 중 단단하게 굳는 중합 반응 과정에서 중합 수축으로 인해 레진과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단단한 음식류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레진이 깨져 그 틈 사이로 2차 충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지속적인 검진을 통해 수복물의 상태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인레이는 인레이의 범위가 깊거나 넓은 경우 단단한 음식 섭취, 이갈이 등에 의해 남은 치아가 금이 가거나 파절이 되는 경우를 종종 발견할 수 있으며, 내부로 2차 충치가 진행되어 인레이가 탈락되기도 합니다.

 

레진

레진은 자연 치아와 비슷한 색깔의 고분자 플라스틱 화합물입니다. 치아색과 비슷하고 치료 비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레진은 어금니보다는 앞니 충치 치료에 주로 쓰인다고 합니다. 마모가 잘 돼서 어금니처럼 마찰이 잦거나 힘을 받는 곳에 쓰이면 금방 닳기 때문입니다. 레진은 충전 후 굳어지면서 약간 수축되기 때문에 치아와 충전물 사이에 눈에 보이지 않는 틈이 발생해 치료 후에도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이 탓에 적은 부위의 충치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레진 치료 비용은 평균적으로 6만~10여만원입니다.병원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아말감 

아말감은 수은·은·구리·아연 등을 섞은 합금 재료입니다. 눈에 띄지 않는 안쪽 어금니 등에 주로 쓰입니다. 음식 씹을 때 힘을 많이 받아도 잘 견디며, 레진보다 덜 마모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은색이라 치아 색깔과 뚜렷이 구분되므로 눈에 띄는 곳에는 잘 안 쓰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음식물과 침으로 인해 변색되는 경향이 있지만, 수명이 긴 편입니다. 아말감 제작 과정에 수은 성분이 함유돼 있어 수은 중독 위험 논란도 있었지만, 이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입증된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실제로, 매일 아말감을 취급하는 치과업 종사자 중에서도 수은 중독 등이 생긴 경우는 보고된 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말감은 보험 적용이 되므로 비용은 저렴합니다. 1-2만원이면 가능합니다.

 

아말감과 레진 차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