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트남 디프테리아 확산..디프테리아 에방접종 증상은?

지난 8일 일간 베트남뉴스 등 현지 언론은 베트남 중남부에서 어린이에게 주로 발생하는 급성 전염병 디프테리아가 확산해 3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전했습니다.
베트남 보건당국은 최근 한 달 사이 닥농, 꼰뚬, 자라이, 닥락성 등 중남부 고원지대에서 디프테리아 환자 65명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25명이 감염된 닥농성에서는 9세 여아와 13세 소년이 목숨을 잃었고, 자라이성에서도 4세 남아가 숨졌습니다.

정말 우려스럽습니다.

 

전세계에 코로나19가 창궐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에서 어린이에게 주로 발생하는 급성 전염병 디프테리아가 급속히 확산해 세 명이 숨졌고, 65명이 추가로 감염됐다고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디프테리아는 호흡기 점막이 약한 어린이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급성 전염병으로, 디프테리아균의 독소에 의해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응우옌 탄 롱 베트남 보건부 장관 대행은 7일 보건부 회의에서 "올해 초부터 7일 현재까지 디프테리아에 감염된 사례는 지난해보다 3배가량 많다"며 "현재까지 3명이 사망했고 65명이 추가로 감염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발병 지역은 더 많고, 모든 연령의 환자가 보고됐으며, 사망률이 상당히 높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응우옌 쑤언푹 베트남 총리도 이날 "현재 베트남에서 디프테리아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들은 감염 확산 억제를 위한 노력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디프테리아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치사율도 10%에 이릅니다. 이에 베트남 정부도 디프테리아 감염 사례가 보고된 즉시 확산을 막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발병이 확산하고 있는 지역은 닥농·꼰뚬·자라이·닥락성 등 중남부 고원지대로 알려졌습니다. 당국은 7일 디프테리아 환자가 보고된 각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마을을 봉쇄했다고 밝혔습니다.

 


디프테리아 증상 원인

디프테리아는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 감염 후 발생하는 급성, 독소(toxin) 매개성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인체의 모든 점막을 침범할 수 있으며 침범부위에 막(membrane) 형성이 특징적입니다. 디프테리아는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특히 온대기후 지역에서 더 빈발하며 온대기후 지역에서는 1년 중 봄과 겨울에 주로 발생합니다. 인간 보균자가 원인균의 숙주로 작용하며 주로 호흡기로 배출되는 균과의 접촉에 의해 전염되지만, 간혹 피부병변 접촉이나 비생물학적 매개체(non biological fomites)에 의한 전파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분비물에 독성원인균이 존재하는 동안은 전염성이 있으며, 전파기간은 다양하지만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으면 2~4주간 균 배출이 지속됩니다. 일부 만성 보균자는 6개월 이상 균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디프테리아는 신체 접촉이나 호흡기를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가장 흔한 발생부위는 인후와 편도이며 초기에는 피로, 인후통, 식욕감퇴, 미열의 증상을 보입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심근염과 신경염이며 종종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디프테리아 예방접종

디프테리아는 DTaP 예방접종을 통해 디프테리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접종대상: 모든 영유아
2) 접종 시기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
- 생후 15~18개월과 만 4~6세 때 각각 1회 추가접종
- 만 11~12세 때 Tdap 또는 Td 백신으로 1회 접종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