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궁근종 원인 증상 치료법

 

자궁근종은 과다월경이 원인이 됩니다.

자궁근종이 커지거나 발생한 위치가 위험할 경우 빈혈,빈뇨는 물론 난임까지 유발한다고 합니다

최근 가장 흔한 여성 질환으로 꼽히는 게 자궁근종입니다. 

35세이상 여성의 50%정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점막하,근층내 근종으로 나뉩니다.

자궁근종은 양성종양으로 암으로 악화되거나 생명에 위협하지는 않지만 

과다월경으로 인한 빈혈,생리통 증으로 삶의 질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적으로 어머니에게 자궁근종이 있으면 딸에게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자궁근종 증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골반 통증,월경통, 성교시 통증,골반 압박감,빈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치료법

대표적으로는 근종 자체를 수술로 제거하거나 비수술적 치료로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나누어 집니다.

최근에는 자궁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는 하이푸치료,자궁근종색전술을 들 수 있습니다.

하이푸치료는 칼을 대지 않고 의사의 눈을 대신할 영상장비를 통해 근종에 에너지를 조사,괴사시키는 치료입니다.

자궁근종색전술은 사타구니 주변을 최소침습 후 혈관 속으로 카테터를 삽입,

근종으로 이어진 혈관을 색전제로 차단하는 치료법입니다.

환자의 상황과 생활습관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20-30대 연령대에서 발병률이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미혼 여성이라도 정기적인 검진과 자궁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지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근종 하이푸 부작용
최근 전신마취나 절개없이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을 치료할 수 있고 회복이 빠르다는 점에서 비수술적 치료인 하이푸 시술이 환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이푸 시술의 큰 특징은 복강경이나 개복을 통한 수술적인 절제가 어려운 위치의 자궁근종과 기존에는 호르몬치료 또는 적출 이외에는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었던 자궁선근증 치료에 있어 적출 없이 가임력을 보존하면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이푸 시술은 부작용이 없는걸까요?
물론 절개하는 수술에 비하여 부작용이 적을수는 있지만, 모든 수술과 시술이 그러하듯 하이푸 시술 또한 자궁 주변 장기인 장과 신경 그리고 착상이 이루어지는 자궁내막과 임신 유지 과정에서 중요한 자궁근육층 손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고, 하이푸 치료가 자궁내막과 근육층을 피해서 정확하게 병변만을 제거하면 자연분만이 가능할 정도로 자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정확한 하이푸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뒤따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