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민어 효능 민어 부레 효능

민어의 제철은 7-8월입니다. 어울리는 요리는 회,전,찜입니다.
민어는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노화방지,피부탄력유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민어는 산란기를 앞 둔 여름이 제철입니다. <자산어보>에 ‘맛은 담담하면서도 달아서 날 것으로 먹으나 익혀 먹으나 다 좋고, 말린 것은 더욱 몸에 좋아 식사요법에 많이 사용됐습니다. 소화흡수가 빨라 어린이 성장발육과 노인 환자들의 건강회복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나옵니다.

민어는 살과 뼈, 내장을 구분한 후 살은 회로, 뼈는 탕으로 끓여서, 부레는 썰어서 소금에 찍어 먹는습니다. 버릴 게 없는 생선입니다. 6~8월이 제철로 가격이 가장 높게 형성됩니다.


민어 고르는 법

손으로 눌렀을 때 살이 단단하고 눈동자가 선명한 것을 선택합니다. 민어는 크기가 클 수록 알이 꽉 차 있으며 단 맛이 높습니다.

 


민어 효능

조기와 같이 경골어류 농어목 민어과에 속하는 난류성 물고기인 민어는 민어과에서 가장 큰 물고기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남부,동중국해 등의 북서태평양에 분포합니다.

민어는 예로부터 우리 민족이 좋아하는 물고기이며 그래서 물고기라는 의미로 민어라 이름 지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회어,습유기에서는 면어라 했습니다. 삼복더위에 복달임 음식으로 또는 제사상에 꼭 올렸을 만큼 오랫동안 우리 민족의 삶과 함께해 왔습니다.

민어는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칼슘,인,철분,나이아신 등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어린이의 발육과 노인과 환자의 건강 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민어의 부레는 아교구라 하여 보약의 재료로 사용하는데 부레는 교질단백질인 젤라틴이 주성분이며 콘드로이틴도 많아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에 탄력을 줍니다.

한방에서는 민어가 식욕이 없는 사람에게 입맛을 돋우게 하며 배뇨를 도와 준다고 합니다.

 


민어 먹는 법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은 민어는 횟감과 생선전으로 최고의 재료 입니다. 횟감으로 사용할 때에는 3일정도 냉장 보관했다가 먹으면 최고로 맛있습니다. 활어회의 쫄깃한 식감은 사후경직이 일어나 질겨지기 때문입니다.

살이 많아 전을 부치기 좋고 가기가 없어 찌개를 끓여 먹어도 편합니다. 무더위에 민어찜은 일품,도미찜은 이품,보신탕은 삼품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민어찜은 서울과 경기도에서 도미찜보다 더 대접받는 귀한 음식입니다.

민어 효능 및 특징,먹는 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