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폭염주의보 기준 폭염주의보 발령시 행동요령

6월 9일 서울에서 첫 폭염주의보가 발령이 됐습니다. 불볕더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분위기인데...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쓰고 다녀야 해서 정말 덥고 짜증납니다.

 

서울을 포함한 전국 곳곳에 폭염특보가 내린 가운데 한낮 무더위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9일 오전 11시를 기점으로 서울(동남권·동북권), 경기도(포천·양주·의정부), 충청북도(청주)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 폭염특보가 내려진 건 올해 들어 이번이 처음입니다. 서울은 전날 32도까지 오르며 올해 들어 가장 높은 기온을 기록했습니다.

기상청은 이날 서울 낮 최고기온이 33도까지 오르며 무더위가 계속될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이밖에도 내륙 곳곳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지난 8일 경북 경산에는 폭염경보가 내렸고 경기, 대구, 대전, 충청, 강원, 전북 등 곳곳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상태입니다.

전날 최고기온이 35.6도를 기록한 대구는 이날 낮 최고 예상기온이 35도로 여전히 덥겠습니다.

기상청은 올해 5월부터 일최고 기온이 아닌 일최고 체감온도로 폭염특보 기준을 변경해 시범운영 중입니다.

일최고 체감온도 33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주의보를 발표하고 35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 이상 지속될 것으로 보이면 폭염경보를 내린다고 합니다.

 

폭염주의보 폭염특보 기준

2020년 5월부터 기온과 습도를 고려하는 체감온도 기준으로 폭염특보가 시범운영됨에 따라 최고기온은 33℃(경보 35℃) 미만이나, 습도가 높은 경우에 폭염특보가 발표될 수 있으며, 최고기온은 33℃(경보 35℃) 이상이나 습도가 낮은 경우에 폭염특보가 발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행동요령

 

1.일반 가정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합니다.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 등에 부탁하고 전화 등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2.직장에서
휴식시간은 장시간 한 번에 쉬기보다는 짧게 자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 행사,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 행사를 자제합니다.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 건강을 유지합니다.
직장인들은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건설 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물, 그늘, 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오후 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합니다.


3.학교에서
초·중·고등학교에서 에어컨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수업, 휴교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4.축사·양식장에서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 밀도를 유지합니다.
비닐하우스,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낮춥니다.
양식 어류는 꾸준히 관찰하고, 얼음을 넣는 등 수온 상승을 억제합니다.
가축·어류 폐사 시 신속하게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릅니다.


5.무더위쉼터 이용
외부에 외출 중인 경우나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하여 더위를 피합니다. 무더위쉼터는 안전디딤돌 앱, 시군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평소에 위치를 확인해 둡니다.

 

자세한 정보는 기상청 홈페이지에 확인 가능합니다.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면 외부 활동은 삼가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