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불면증 해결하려면 불면증 원인부터 찾아라

불면증으로 인해 충분한 잠을 못 자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습니다. 일단 불면증의 원인에 대해 파악을 한다음 생활습관 개선,적절한 치료를 통해 불면증을 해결해야 합니다.

수면유도제나 수면제 복용은 불면증의 근본 치료법은 아닙니다.

 

불면증은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며,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불면증 자체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에도 신경계가 긴장하여 불면증이 지속되고 심해질 수 있습니다.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시적으로 겪는 불면증의 흔한 원인은 여행으로 인한 시차, 새로운 직장(일), 이사, 입원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바뀌는 것입니다. 이 경우 대부분 며칠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만성적인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 통증, 관절염, 두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불면증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기분이 우울하거나 불안한 심리적인 문제도 불면증에 영향을 줍니다. 수면제 복용 기간이 너무 오래 되어도 수면 단계의 변화로 불면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각성제,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교감신경 차단제 등의 약물이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와 지나친 음주도 불면증의 원인입니다.

 

무더위와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늦은 새벽까지 높은 온도와 습도가 유지돼 깊이 잠들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열대야 불면증’입니다. 밤 기온이 25℃ 이상의 기온으로 유지되는 열대야로 인해 수면 부족 상태가 되면 낮 동안 졸음, 피로감, 의욕 상실 등을 초래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불면증은 적어도 1개월 이상 잠들기 어렵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그로 인한 낮 동안의 피로감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때 진단합니다.

이처럼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려운 입면 장애와 잠은 들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유지 장애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발생하며, 무더위와 같은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 적극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하루 이틀 쉽게 잠이 들지 못하던 것에서 시작해 심한 경우 약을 먹지 않으면 잠이 들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불면증 치료에는 수면제 등의 약물치료와 수면센터에서 수면에 관한 인지행동 치료 등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수면제의 양이 계속 증량되거나 약의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육체적 또는 정신적인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해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큰 스트레스가 장시간 지속돼 심화가 쌓여 열이 치밀어 올라 과열된 심장은 급성 불면증을, 심장이 허약해져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현상은 만성 불면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불면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수면 습관입니다. 잘못된 수면 습관을 수정하고 건강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수면 습관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면증을 피하고 수면 리듬을 안정시키려면 우리 뇌 속에 수면과 각성을 조절하는 시계를 잘 맞춰 주어야 합니다. 이 시계는 우리가 규칙적으로 생활하지 않으면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일정한 시각에 기상, 취침하고 주말에도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가지는 것이 불면증을 피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또 수면에 나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피해야 합니다. 과도한 카페인, 음주, 흡연, 야식, 스마트폰 등을 포함한 밝은 빛에 노출 등은 모두 수면의 질을 낮추는 요인들입니다. 불면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이라면 아침에 일정한 시각에 정확히 일어나고 더 자려는 강박적인 노력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불면증 환자들이 하는 자기 위한 노력은 오히려 잠에 대한 불안을 증폭시켜서 불면증을 만성화할 수 있습니다.

 

수면제는 비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고, 낮 동안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거나, 잠을 못 자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증가해 불면증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소량, 단기간 복용해야 합니다.

 

불면증은 일단 생활 습관 개선을 해보시고 안 되면 적절한 치료가 병행이 되어야 합니다. 무조건 수면제 드시면 안 좋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치료방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