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오줌 나올때 혈뇨가 나오는 이유는?

비뇨기 건강의 적신호 혈뇨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치를 하는 것이 제일 문제입니다.

50대에서 70대 성인의 15%가 혈뇨를 경험하지만 3명 가운데 한명은 방치 한다고 합니다.

 

혈뇨를 일으키는 비뇨기계의 병변은 나이에 따라 다를 수가 있습니다. 소아기에는 전신적인 질환에 의한 혈뇨 외 에는 비교적 드물고 선천성 기형에 의한 폐색과 그에 동반되는 요로감염에 의한 가능성이 높습니다. 40세 까지의 성인에서는 결석, 감염 또는 외상이 혈뇨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0세 이상의 연령군에서 무통성 육안적 혈뇨가 생기면 요로나 생식계에 생긴 종양을 일단 의심하게 되고 전립선비대증이나 이에 따른 합병증에 의한 혈뇨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출처 :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피오줌인 혈뇨는 오줌 속에 피 성분이 섞여 나오는 것으로 신장에서 요도까지 비뇨기게에 출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뇨는 소변으로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 배설되는 현상입니다. 눈으로 볼 수 있을 정도의 육안적 혈뇨와 현미경에 의해서만 보이는 현미경적 혈뇨로 구분할 수 있으며, 발병 원인은 외상, 요석, 요로계 종양(요로상피 세포암, 신종양), 요로감염, 요로손상,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요로폐색 등이 있습니다.

비뇨기계 병변은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소아기에는 전신적인 질환에 의한 혈뇨 외에는 비교적 드물고 선천성 기형에 의한 폐색과 그에 동반되는 요로감염에 의한 가능성이 높습니다.

 


40세 까지의 성인에서는 결석, 감염 또는 외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40세 이상의 연령이라면 무통성 육안적 혈뇨가 생기면 요로나 생식계에 생긴 종양을 일단 의심하고 전립선비대증이나 이에 따른 합병증에 의한 혈뇨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만, 혈뇨의 원인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는 만큼 명확한 원인을 진단해 치료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변검사, 엑스레이, 요세포검사, 초음파, 요로조영술(IVP), PSA, 방광내시경 검사 등 비뇨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기본 검사에서 종양이 의심된다면 내시경 등을 통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소변 시 통증이 있거나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경우, 또는 오한과 열이 동반될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적합한 조치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혈뇨는 방광암, 신우요관암을 비롯한 비뇨계암의 대표적 증상 중 하나이자 비뇨기계 이상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50세 이상 환자에서 피오줌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방광암으로 알려졌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